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AI)+비전기술 기반으로, 매장 및 재고 관리도 스마트하게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인공지능(AI)+비전기술 기반으로, 매장 및 재고 관리도 스마트하게

방문자 동선·체류시간…히트맵 분석으로 비효율화 개선

기사입력 2021-12-03 17:48:0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소규모 매장에서 대형 매장, 쇼핑몰 등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 및 관리에도 인공지능(AI)을 도입해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기존의 매장 운영과 관리는 작업자의 경험에 기반해 물건을 배치하거나 재고 관리를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AI 기술과 비전기술 등을 융복합해 방문자의 시간별 분포상황, 계절에 따른 방문객 유입 증가율, 제품의 수요량 변화추이, 성별에 따른 선호 제품 동향 등 방문객 분석을 통해 매장 및 공급망 관리를 최적화하고 있다.

최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 2021 스마트상점·리테일엑스포에서 AI 기술 기반으로 매장관리를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선보인 기업들을 만나봤다.

트리플렛(Triplet)은 이 전시회에서 비전 기반의 AI 리테일 플랫폼(AI Retail Platform)을 선보였다.
인공지능(AI)+비전기술 기반으로, 매장 및 재고 관리도 스마트하게
▲ 트리플렛(Triplet)의 김환중 과장이 AI 리테일 플랫폼(AI Retail Platform)에서 히트맵(Heat Map)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비대면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 서비스 분야는 급성장했지만 오프라인 상점과 매장들은 최저인건비 상승과 프렌차이즈의 탈 획일화 등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써 어려운 상황이라고 최근 리테일시장을 분석했다.

이러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개인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시부스 담당 김환중 과장은 “비전카메라를 기반으로, 매장 방문객의 성별 및 연령 분석, 동선 분석, 체류시간, 진열 상품 중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 등을 파악할 수 있어서 효과적인 매장 운영전략을 세울 수 있다.”며 매장 안의 분석뿐만 아니라 외부에 설치한 AI 카메라를 통해 외부 사이니지 혹은 광고판을 보고 있다가 입구로 유입되는 사람을 카운트해 광고 전환율 분석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리플넷은 궁극적으로, 무인화 매장을 넘어서서 데이터 기반의 개별화된 고객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리테일테크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씨유이코리아(CUE KOREA)는 이번 전시회에서 일반 매장처럼 부스를 구성해 인텔 오픈비노(Intel OpenVINO)와 CPU, GPU 하이브리드 컴퓨팅 기반의 영상분석솔루션 적용으로 방문객 동선 및 행동 데이터 등을 분석하는 시연을 진행했다.
인공지능(AI)+비전기술 기반으로, 매장 및 재고 관리도 스마트하게
▲ 씨유이코리아(CUE KOREA) 이선호 대리가 AI 기반 영성분석솔루션과 데시보드에 대해 설명했다.

이 회사 이선호 대리는 “ReID(ReID·Person Re-identification) 방식으로 얼굴이 아닌 옷차림, 체형, 머리카락 등으로 누군지 식별하고 위치를 추적하는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이동 동선 및 궤적, 체류시간 등을 분석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상점의 매출 감소 등 소상공인이 어려움에 처하면서, 인건비 절감, 감염확산방지 등의 이유로 최근 무인점포들이 많이 생겨났으며, 키오스크를 이용한 비대면 주문·결제 등 스마트 상점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영향으로 스마트 매장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솔루션 공급 기업들도 최근 증가하는 추세”라고 언급했다.

한편, 포춘비즈니스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의 소매 시장의 인공지능(AI)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소매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동화된 재고 관리, 수요 예측, 예측 분석 등과 관련한 AI 기반 솔루션시장이 2021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30.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