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조 비용·시간 줄이는 3D 프린터, 활용도 높아진다
도수화 기자|95dosuhwa@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제조 비용·시간 줄이는 3D 프린터, 활용도 높아진다

3D 프린터 제조시장도 '활기'

기사입력 2021-04-01 09:26:4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3D 프린터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산업용 3D 프린터가 활용되는 분야에는 자동차, 항공 우주 및 국방, 의료, 소비자 가전, 전력 및 에너지 등이 있으며 개인용 3D 프린터는 주로 교육, 패션 및 보석류, 식품 등 분야에서 활용된다.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에 의하면, 글로벌 3D 프린터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862억 달러에서 연평균 23% 성장해 2025년 2천526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제조 비용·시간 줄이는 3D 프린터, 활용도 높아진다

한국무역협회(이하 KITA)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美 3D 프린터 제조 시장 활기'는 3D 프린터 기술이 발전하고 활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각종 산업에서의 제조 비용과 제작 시간이 줄면서 3D 프린터 제조 시장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봤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그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 3D 프린팅을 통해 차량의 중량을 줄이고, 성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연비를 높이는 경량 차량 부품도 제조할 수 있다.

가정이나 소규모 기업 등에서도 3D 프린터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학교 및 교육기관에도 기술 교육 및 연구를 위해 데스크톱 3D 프린터가 배포되고 있다.

북미의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3D 프린터의 적층 제조 기술을 사용 중이며, 이는 전 세계 3D 프린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35%)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D 프린터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은 스트라타시스, 3D 시스템즈 등으로 모두 미국 기업이다.

3D 프린터 제조 외에도 재료 가공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재료 기반 시장, 3D 프린터를 제어 및 모니터링하는 소프트웨어 시장도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다.

KITA 뉴욕지부 관계자는 보고서를 통해 '3D 프린터가 다룰 수 있는 산업 분야가 넓은 만큼, 3D 프린터 제조업에서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장래성 있는 산업 및 시장 분야를 예측해 그에 맞는 경쟁력을 갖춰나가야 한다'고 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