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기존 냉매압축기의 한계점을 극복한 인버터 터보 압축기 개발
산업용 히트 펌프 및 원심식 냉동기 등 관련 아이템 개발 추진
에너지 절감효과가 커 향후 급속한 시장확대가 예상되는 산업용 히트 펌프에 장착되는 고속 인버터 터보 압축기가 국내 순수기술로 개발되어 관련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99년 1월 설립된 티이엔이 약 1년 동안 3억원의 비용을 들여 연속운전이 가능하도록 온도를 일정하게 제어할 수 있어 에너지 사용량을 40% 정도 줄일 수 있으며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고속 인버터 터보 압축기의 개발에 성공한 것.
티이엔은 앞으로 성능면에서는 외국 제품과 동등하고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을 내세워 수입대체를 꾀하는 한편 3백평 이상의 공장 및 건물에 자사 제품이 사용되도록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할 계획. 또한 인버터 터보 압축기의 핵심기술을 응용하여 산업용 히트펌프, 에어컨 및 히트 펌프, 정밀 온도제어장치, 무윤활유 공기압축기, 원심식 냉동기, 고속 터보기계 등의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지난 99년 1월 설립된 티이엔(대표 김진상)은 최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산업용 히트 펌프에 장착되어 기존 냉매압축기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고속 인버터 터보 압축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한 이 분야의 신예업체.
티이엔의 김진상 사장은 기술개발 배경에 대해 『산업구조가 에너지 다소비구조로 되어 있어 유가상승 여부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좌우하고 있는 국내 실정상 에너지 사용량 절감은 곧 경쟁력 강화를 의미한다. 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나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산업용 히트 펌프는 현재 국내 공급이 미흡한 상태이지만 향후 우리나라가 기후변화협약 의무 규제대상국에 편입되면 수요 발생이 불가피하다라는 생각에서 산업용 히트 펌프와 이에 장착되는 냉매압축기의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티이엔이 약 1년 동안 3억원의 비용을 들여 국내 최초로 개발한 고속 인터버 터보 압축기는 기존 제품처럼 On/Off방식에 의해 운전되는 것이 아니라 최적주파수를 찾아 효율이 높은 상태에서 연속운전이 가능하도록 온도를 일정하게 제어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 사용량을 약 40% 가량 줄일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30마력급으로 인버터 압축기로는 세계 최대의 용량이며 압축기 과열을 방지하고 액상 냉매의 흡입이 가능하므로 폐수온도가 높을 때나 혹한기 등 기존 제품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열악한 조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 증발기 냉매의 온도와 압력을 조절함으로써 냉·난방 히트펌프에서 발생하는 성애를 예방할 수 있다.
주로 이 제품은 산업용 히트 펌프를 비롯해 대형 에어컨과 같은 냉방장치, 난방장치, 폐수 열회수장치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티이엔은 현재 이 제품을 장착한 산업용 히트 펌프를 충남 당진군 송악에 위치한 유리온실에 설치, 시운전중이며 생산설비 구축이 완료되는 이 달 말부터 본격적인 공급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국내 인버터 터보 압축기시장에는 1개의 국내 업체와 2∼3개의 외국업체가 참여하고 있는데 외국제품의 경우 공급가가 국내 제품의 2배 이상으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이 훨씬 높아 국내 업체의 수입대체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하는 티이엔의 김진상 사장은 농업기계화연구소에 자사 제품의 성능에 대한 시험을 의뢰한 결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진 미국 C사 제품보다 효율이 15%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따라서 자사 제품이 성능면에서 외국 제품과 비교해 전혀 손색이 없으면서 공급가는 80% 수준으로 비교적 저렴하다는 가격상의 장점을 내세워 수입대체를 꾀할 계획이며 올해 안으로 공급가를 50% 수준까지 낮춰 가격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 또한 시험운전을 통해 사용자들이 직접 제품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되 기존 제품과는 달리 온도와 압력을 냉매에서 직접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홍보할 방침이다.
한편 티이엔은 광주 및 부산에 대리점 1개씩을 개설하고 우선 3백평 이상의 건물 및 공장을 대상으로 본사 및 대리점 영업을 병행하고 자사 제품이 냉·난방설비를 설치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사용이 가능한 만큼 건물 및 공장, 목욕탕·수영장·온천, 양어장, 축열식 냉방업체, 지열 히트펌프 업체 등으로 영업대상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내년 5월 중국에서 개최 예정인 IEA 주관의 「Heat Pump Conference」에 참가하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냉동·압축기사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및 동남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할 계획이다.
한편 티이엔은 최근 6개월간 1억원의 비용을 들여 인버터 고압 터보 압축기가 장착된 「터보 히프 펌프」의 개발을 완료하고 이달 안으로 본격적인 공급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펌프는 인버터 고압 터보 압축기의 장점을 수용하여 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나고 일정하고 정밀한 온도제어가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건물의 냉·난방에 사용되는 공냉식과 목욕탕, 산업체 등에서 보일러의 부분 대체가 가능하고 온수용으로 사용되는 수냉식 두종류가 개발 완료된 상태이다.
특히 이 펌프는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대상품목, 고효율에너지기자재로 선정되어 있어 도입시 장기저리 융자 및 세제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인버터 터보 압축기의 핵심기술을 응용한 관련 아이템을 개발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여 사용자들의 경제성 향상은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나아가서는 환경개선에도 이바지하는 것이 목표』라고 김진상 사장은 말한다.
티이엔은 러시아로부터 개발인력을 초빙하는 등 R&D 분야를 대폭 강화하여 산업용 히트펌프 외에 에어컨 및 히트 펌프, 정밀 온도제어장치, 무윤활유 공기압축기, 원심식 냉동기, 고속 터보기계 등의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풍력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티이엔은 50마력급, 100마력급, 200마력급 버터 터보 압축기 신모델과 30마력급 Water-water 히트펌프 부품 및 시스템, 50마력급 원심식 냉동기의 개발을 진행중이다.
올해 티이엔은 인버터 터보 압축기와 히트 펌프 두 품목에서 약 4억원의 매출달성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원심식 냉동기의 개발이 완료되는 내년에는 2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 (032)821-0791∼4 http://www.ten-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