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여성검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방문해야 하는 이유

[칼럼] 여성검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방문해야 하는 이유
로앤산부인과 강남점 최예진원장

질 분비물 증가, 가려움증, 배뇨통 등은 생명에 위협을 주지 않는 ‘사소한 증상들’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일 수도 있다. 제때 알아차리지 않고, 치료받지 않으면 훗날 불임, 난임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여성질환의 초기 징후일 수 있다.

대부분의 여성질환은 초기 증상이 미비한 편이다. 또 여성 신체 구조상 육안으로 발병 사실을 확인하는 것도 어렵다. 따라서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게 바람직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검진 비율은 절반도 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미혼 여성들의 검진율은 현저히 낮은데, 이는 산부인과 검진에 대해 갖고 있는 오해와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여성질환에 걸린 사람을 ‘부정한 여성’이라고 인식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세균 번식이 왕성해져 위생 관리에 철저한 사람도 질염에 걸릴 수 있고, 여러 사람이 모이는 수영장 등에서 간접 감염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양한 경로로 발생하는 것이 여성질환이기 때문에 여성검진에 대해 거부감을 드러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생식기 건강을 생각한다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주는 게 좋다. 또한 평소 본인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를 제때 캐치해야 한다.

여성검진은 자녀 계획이 있거나 출산을 앞둔 여성만 받는 것이란 선입견이 있지만 설령 임신 계획이 없는 여성이라도 1년에 1~2번은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게 좋다. 만약 다른 성별의 의료진에게 상담받는 게 부담스럽다면 여의사 진료가 가능한 산부인과를 찾아볼 수 있다.

도움말 : 로앤산부인과 강남점 최예진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