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영향 최소화 한 경제 패러다임 ‘순환경제’
박재영 기자|brian@industryjourna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환경영향 최소화 한 경제 패러다임 ‘순환경제’

기사입력 2018-12-11 19:40:3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올 초 발생한 폐비닐 수거 대란과 미세플라스틱 오염 논란 등으로 국가적 차원에서의 순환경제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1일 서울 엘타워 에서 자원순환산업체, 인증기관, 시험기관 및 관련 연구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순환과 국가인증’을 주제로 국가인증제도포럼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 발표자들은 우선적으로 ‘자원순환제품 국가인증’에 대한 지원을 법제화하고, 향후 미래폐기물*에 대한 고부가가치 자원순환 제품(인듐, 백금 등)을 포함하도록 인증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원순환제품 품질에 대한 공신력은 순환사회 형성의 촉진제이므로 국가인증의 통합 조정 및 구매촉진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희소금속의 재자원화를 위한 국제표준 준수 및 희소금속 자원순환제품 인증 품목 도입 등 신수요 대응이 절실한 실정이다.

국표원 주소령 적합성정책국장은 "자원순환제품 국가인증은 환경과 산업을 동시에 아우르는 지속가능발전 정책의 핵심도구"라면서,“1381 인증표준콜센터를 통해 기업의 인증애로를 신속하게 지원하고, 환경부 등 관계부처 협의을 통해 국가인증제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 상담창구인 ‘1381 인증표준콜센터’의 올해 11월말까지의 자원순환 인증상담 건수는 2016년 대비 114% 증가한 1천260건으로 나타났다. 전체 인증상담 건수가 큰 변화가 없었다는 점만 보더라도 기업이 자원순환 제품인증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