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도 자격 갖춘 인공지능(AI) 전문 엔지니어 부족
변지영 기자|hinoma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국도 자격 갖춘 인공지능(AI) 전문 엔지니어 부족

빠른 성장 탓, 몇 년 내 충족되거나 완화되기는 힘들 듯

기사입력 2017-11-13 09:35:1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국도 자격 갖춘 인공지능(AI) 전문 엔지니어 부족

[산업일보]
빠르게 성장하는 인공지능 분야 산업이 전문 자격을 갖춘 엔지니어 부족 현상을 빚으면서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전문가는 공학이나 컴퓨터 과학에 기술을 적용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개발과 함께 컴퓨터가 사고하고, 배우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및 로봇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및 기법을 연구 및 개발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 마이애미 무역관에 따르면 인공지능(AI) 전문가 직업시장의 경우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에 소재하고 있는 Orbital Insight의 Boris Babenko는 "인공지능(AI) 전문가의 공급이 수요보다 훨씬 부족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투자 기금 Bloomberg Beta의 설립 파트너인 Shivon Zilis의 보고서에서도 애플(Apple), 구글(Google), IBM을 3대 최고 채용회사로 지목함. 그러나 인공지능은 광고, 농업, 건강관리 및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내용도 함께 전했다.
미국도 자격 갖춘 인공지능(AI) 전문 엔지니어 부족

New York Times는 거의 모든 대기업들이 인공지능(AI)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가를 채용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의 임금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대답한 사실을 보도했다. 최근에는 자동차업계가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업계와 IT(정보기술)업계 간의 인공지능(AI) 전문가를 찾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다.

Pew Research의 미래 직업에 관한 연구에서도 인공지능은 2025년까지 일상생활에 침투하는 과정에서 많은 직업을 대신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 후 적합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에게 새로운 직업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는 점을 피력했다.
예를 들어, 교사는 훈련을 통해 전산 언어학자가 될 수 있으며 이들은 AI언어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로 이해하면 쉽다.

현재 Java,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개발, C++, Linux, Python 등에 전문가를 구인 중이다.

미국 내 인공지능(AI)을 다룰 수 있는 기술자가 1만 명 정도에 불과하며 미국의 창업 기업들이 아시아, 동유럽 및 임금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지역 출신의 기술자를 찾고 있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

실제로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에 소재하고 있는 Skymind사의 CEO Chris Nicholson은 설립 이후, 상대적으로 엔지니어링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국가의 기술자들에게 매력적인 연봉을 제공함으로써 8개국으로부터 엔지니어를 고용했다고 발표했다.

마이애미 무역관 관계자는 "기타 직종과는 달리, 인력난에 의해 상대적으로 외국인의 진입이 쉬운 상황"이라며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다양한 기관에서의 인공지능(AI) 관련 교육과정이 신설 예정 및 운영 중인 만큼 IT 강국인 한국에서의 인재 진출가능성이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라고 제언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안녕하세요. 산업부 변지영 기자입니다. 드론부터 AI, 신소재, 다이캐스팅, 파스너 및 소재부품 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 신선하고 유익한 국제 산업 동향을 생생한 현장 영상으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