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국방 분야, 인공지능(AI) 기술 '중요성 인지'… 활용도는 '미비'

감시·정찰 분야서 가장 많이 쓰여…국방 데이터 보안 규제 개선 필요

[산업일보]
국내 국방 분야에서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반면, 활용 정도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의 보고서인 ‘국방 분야 인공지능 기술 도입의 주요 쟁점과 활용 제고 방안’에 담겼다.

STEPI가 군, 대학, 연구소, 방산기업 등의 전문가 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국내 국방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성에 대해서는 74%가 ‘매우 미흡’ 혹은 ‘미흡’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국방 분야, 인공지능(AI) 기술 '중요성 인지'… 활용도는 '미비'

국방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 중요성에 대한 물음에는 전체 응답자의 94%가 ‘많은 분야에서 중요’하거나 ‘대부분의 분야에서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국방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용은 전력 자원 관리, 위험 임무 대체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국방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 활용도가 높은 분야는 ‘감시·정찰’ 분야이며, ‘국방정보시스템’, ‘항공’ 등이 뒤를 이었다.

인공지능 기술 활용이 높아짐에 따라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데이터 확보에 따른 보안 문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위한 데이터 확보 단계에서, 국방 분야의 엄격한 특성에 따라 대두할 보안 문제와 이를 위한 제도 보완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국내 국방 분야 인공지능 기술 도입의 저해요인으로는 ‘인공지능 전문인력의 부족’, ‘인공지능 활용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 ‘비정형 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하는 능력 미흡’ 등이 꼽혔다.

STEPI 관계자는 ‘국방 분야의 인공지능 활용 제고를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임무 대체 우려 완화 및 교육체계 마련 ▲국방에 특화된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기술 개발 ▲국방 데이터 활용을 제약하는 보안 규제 개선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