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스마트공장 보급 고도화 단계 전환위해 지원금 확대
김성수 기자|ks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마트공장 보급 고도화 단계 전환위해 지원금 확대

기사입력 2021-09-07 07:35:4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정부는 매일경제 6일자 12면 '기존 기술로 신청해도…스마트공장 지원금 펑펑'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정부가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지원 횟수·조건 제한을 두지 않고 있으며, 기초수준에서의 추가 확장에 대한 지원은 고도화 지원 강화라는 정부의 정책목표와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다는 데 대해 해명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의 수준향상 없이 정부 지원금을 지원한다는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다수의 제조공정이 연동되거나, 하나의 공정이 큰 경우 이 공정들의 스마트화 수준을 ‘기초’에서 ‘중간1’로 한 단계 올리기 위해서는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데, 기업의 투자금에 비해 정부지원금은 이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정부지원금은 공정의 스마트화 부분에 투입되기 때문에 해당 공정 또는 설비의 스마트화 수준은 올라가지만, 스마트화 수준 평가는 전체 공정 단위로 측정하기 때문에 동일 단계에 머무르는 경우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경우, 스마트화 수준이 기초수준에 있더라도 전문 감리기관을 통해 현장확인한 결과, 생산성·품질 등 공정개선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했다.

실제사례로, A사는 수기에 의존하던 생산정보 실적집계를 MES(제조실행시스템) 도입을 통해 디지털화 구축(최초, 기초)→원자재 입고, 재고, 제품 출하 등 원자재·물품의 이동 정보까지 디지털화(재구축, 기초) 했다.

B사는 가공 정보를 디지털화(최초, 기초)→품질, 불량률 정보까지 확대(재구축, 기초) 했다. 다만, 올해부터 스마트공장 지원 횟수·조건에 제한을 두어 시행한다.

스마트공장의 고도화 등 스마트화 수준 향상을 위해 같은 수준(기초, 중간1, 중간2) 내에서는 올해부터 최소한의 재참여(1회)만 허용한다. 또한, 고도화 단계의 기업에 대한 지원확대를 위해 보급사업 지원체계를 고도화 중심으로 개편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 관련 정책과 동향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분과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