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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에너지와 수소차’, 정부 주도로 미래국가 경쟁력 선점

4자간 협력으로 ‘인프라 구축’ 필요성도 제기돼

[산업일보]
전 세계가 자원 고갈과 기후 변화 문제로 인해 새로운 에너지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환경․생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 국가들은 에너지기술 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소 에너지와 수소차’, 정부 주도로 미래국가 경쟁력 선점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의 권성욱 대외협력실장이 '수송용 수소연료의 가격 설정 및 수급체계 구축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가운데, 한국미래기술교육원의 주최로 19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수소 에너지 및 수소차/인프라 개발 동향과 시장 활성화 방안’ 세미나에서는 정부의 지원 아래 민간의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번 세미나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권성욱 대외협력실장을 필두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이정운 박사, 한국가스공사 이영철 수석 등이 발표자로 참석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의 권성욱 대외협력실장은 ‘수송용 수소연료의 가격 설정 및 수급체계 구축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다.

권성욱 실장은 “현재 국내 수소 에너지는 울산, 여수, 대산 등 3개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다”며, “생산설비와 주 운송 수단인 파이프라인이 특정지역에 집중돼 있어 수송용 연료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생산, 운송, 저장 등의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권 실장은 “생산용량과 운송용량이 증가할수록 생산비용이 크게 하락할 것”이라며, “수소충전소의 경우에도 조립형‧패키지 방식에서 대량 발주 모델인 복합형으로 개선되면 구축 비용이 크게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국내 소비자는 친환경차 구매 시 가격 수준이 수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며, “수소연료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최소 디젤과 친환경차의 연료가격 범위 내에서 소비자가격 설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정부가 직접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공공기관의 참여를 통해 가격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민간을 유인해야 한다”며, “시장의 자생적인 성장이 가능한 시점까지 정부의 지원이 꼭 필요하며,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의 상호 협력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부연했다.

‘수소 에너지와 수소차’, 정부 주도로 미래국가 경쟁력 선점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가스안전연구원 이정운 박사가 '수소 에너지 전단계의 안전성 평가 기술과 H-ESS(Hydrogen-ESS)를 이용한 분산발전 시스템'에 대해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인 이정운 박사는 ‘’수소 에너지 전단계의 안전성 평가 기술과 H-ESS(Hydrogen-ESS)를 이용한 분산발전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나갔다.

이정운 박사는 “미래의 국가는 에너지기술을 누가 선점하느냐에 따라 국가 경쟁력이 좌우된다”며, “무공해 무한 에너지인 수소 경제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박사는 “수소 에너지에 대한 안전기준의 부재로 안전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며, “시스템 안전성능평가, 부품 안전성능평가, 설치 안전성에 중점을 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안전기술을 도입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중앙집중형 시스템에서 분산발전 시스템으로 전환한다면 투자비가 감소하는 반면, 송전‧배전에 따른 전력손실 감소 및 추가 설비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며, “더불어 잉여전력을 저장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시스템(ESS) 구축과 재생에너지 수소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소 에너지와 수소차’, 정부 주도로 미래국가 경쟁력 선점
한국가스공사의 이영철 수석이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한 수소충전소 경제성 분석 및 보급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이야기 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의 이영철 수석은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한 수소충전소 경제성 분석 및 보급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영철 수석은 “일본의 경우 수소 시장이 활성화되기 전에 먼저 인프라 구축에 나서는 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고, 미국은 수소의 생산뿐만 아니라 저장 및 보급 단계까지 고려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독일은 풍력발전으로 만들어진 전기 가운데 버려지는 약 70%의 잉여 전력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수소차 시장에서도 우리나라는 인프라 구축 미흡으로 인해 2018년 2월 기준 187대 만을 보급했으나, 일본은 2천300대, 미국 3천700대로 앞서나가고 있다”며, “보급을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수소전기차에 대한 정책이 각 정부부처마다 다른 것도 보급화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므로, 수소 전담 부서를 신설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국의 CNC 충전소에 융‧복합 수소충전소의 구축과 전세버스 등의 수소차 확대 및 유가보조금 지급으로 보급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재인 기자 yji@kidd.co.kr

제조업체에서부터 정부 정책이나 동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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