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봇,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지원할 것

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패널 제조라인 투입…탄소중립에 간접 기여

기사입력 2022-05-09 09:17:2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로봇,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지원할 것
태양열 집열기 생산에 도입된 로봇 (자료 = ABB)

[산업일보]
로봇 도입과 자동화로의 전환은 유엔(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17 SDGs)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국제로봇연맹(IFR)의 ‘Robots Help Reaching UN Goals of Sustainable Development’ 보고서는 UN이 설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데 로봇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짚었다.

또한 청정에너지 생산과 농업 분야의 로봇 도입은 지속가능한 목표 달성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며, 로봇 확장성에 대해 시사했다.

보고서는 태양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한 태양광 패널 제조 시 수동 생산방식에서 자동화한 로봇라인 구축이 비용과 시간의 절약한다고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또한 스마트 농업 분야에서 카메라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레이저를 장착한 로봇이 선택적으로 잡초를 태워서 제거하는 사례도 소개했다.

한국기계연구원 AI 로봇연구본부 박찬훈 본부장은 본보와의 전화에서 “IFR의 보고서처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앞으로 로봇이 보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 본부장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생산현장을 비롯해 농업, 의료 등의 분야에 인력난을 로봇이 채울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농업 분야는 인력 공백이 다른 분야에 비해 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관련 분야의 로봇산업 성장이 기대된다고 했다.

그는 “로봇이 직접적인 탄소중립 실현보다는 청정에너지 생산을 위한 제조자동화 라인 도입이나 열악한 환경에서의 재생에너지 시설의 유지 관리에 투입할 수 있다”라며, “일례로, 사막과 같은 환경에 건설한 태양열 패널을 로봇이 청소 등의 유지 관리를 하면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에너지 생산도 일관되게 수행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