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인공지능(AI) 로봇이 주류가 된다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인공지능(AI) 로봇이 주류가 된다

IFR, ‘Top5 Robot Trends 2022’ 분석 발표

기사입력 2022-02-17 10:05:3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인공지능(AI) 로봇이 주류가 된다
자료 : 123RF

[산업일보]
‘로봇을 위한 인공지능(AI)이 성숙해지고 데이터를 학습하는 로봇이 주류가 되고 있다. 이러한 로봇은 이제 시험(Pilot)단계를 지나 2022년에는 이러한 로봇이 더 많이 배포될 것으로 예측된다’

IFR(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국제로봇협회)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Top5 Robot Trends 2022’ 분석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 새로운 산업에 채택되고 있는 로봇 ▲ 사용하기 쉬운 로봇 ▲ 로봇과 인간의 스킬 업 ▲ 생산을 보장하는 로봇 ▲ 디지털 자동화를 지원하는 로봇을 5가지 로봇 트렌드로 꼽았다.

이 트렌드를 좀 더 살펴보면,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고성장하게 된 전자상거래(eCommerce)에는 5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수천 대의 로봇이 설치돼 있으며, 노동력 부족 등의 문제가 겹치면서 배달, 물류, 건설, 농업 등 상대적으로 새로운 분야에도 로봇 자동화가 도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러한 도입의 확산을 견인하는 요소로 기존보다 쉬워진 로봇 조작과 저비용 추세의 영향을 들었다. 또한 정책적인 로봇 교육 지원으로 로봇 전문 인력이 늘어나면서 기업들이 로봇 도입을 고려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고 덧붙엿다.

더불어, 점점 더 많은 정부, 산업협회 및 기업에서 차세대를 위한 초기 단계의 기본 로봇 및 자동화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로봇 제조기업인 ABB, 화낙(FANUC), 쿠카(KUKA) 및 야스카와(YASKAWA) 등은 로봇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교육에는 매년 30개 이상의 국가에서 1만~3만명의 참가자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IFR은 2022년을 비롯해 향후에는 데이터가 미래 제조의 핵심 요소로 강조될 것이며, AI를 통해 작업을 공유하고 학습하는 로봇의 능력을 통해 기업은 건설에서 식음료 포장 시설, 의료 연구실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환경에서 지능형 자동화를 보다 쉽게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