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N M640x 차세대 전술 무인 항공 시스템 ‘쿼드콥터’

텔레다인 플리어, "미국서 설계·개발 국방 및 공공 안전 분야 활용"

ION M640x 차세대 전술 무인 항공 시스템 ‘쿼드콥터’
사진=텔레다인 테크놀로지스

[산업일보]
텔레다인 테크놀로지스(Teledyne Technologies Incorporated)의 자회사인 텔레다인 플리어(Teledyne FLIR)가 ION™ M640x 전술 무인 항공 시스템(UAS: Unmanned Aerial System)을 지난 11일 첫 선을 보였다.

ION M449(Blue sUAS) 기능을 기반으로 미국이 설계·개발·제조한 이 UAS는 군사 및 정부의 특수 임무 수행을 지원한다.

토마스 람보(Thomas Rambo) 텔레다인 플리어 무인 및 통합 솔루션 부문 수석 책임자는 13일 발표자료를 통해 '미국에 기반을 둔 입증된 엔지니어링 전문 지식과 국방 및 공공 안전 시장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고객에게 가장 안전하고 기능적인 UAS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ION M640x를 통해 무인 시스템 및 감지 기술의 국내 공급업체라는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고해상도 적외선 이미징, 스마트 물체 추적, 레이저 조명 등의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라고 전했다.

ION M640x는 유사한 UAS가 제공하는 2배의 해상도를 갖고 있는 640x512 적외선 센서와 근적외선(NIR) 레이저 조명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운영자는 NIR 조명을 이용해 관심 대상을 정확히 찾아내 다른 임무 수행자들의 조정력과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ION M640x는 또 기체가 움직이는 동안 감지하고 추적할 대상을 운영자가 지정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스마트 개체 추적 기능도 갖췄다.

개방형 시스템 아키텍처는 ION M640x의 또 다른 핵심 기능이다. 이 시스템은 고성능 개별 임무 컴퓨터로 첨단 자율주행 기능도 활용 가능하다. 마브링크(MAVLINK)와 호환되고 미 육군 전술 개방 지상 작전 통제소 아키텍처(TOGA: Tactical Open Ground Station Architecture)를 포함한 공동 지상 통제소(C-GCS: Common Ground Control Stations)와 상호 운용할 수 있다. 배낭에 넣어 쉽게 휴대할 수 있는 약 4파운드 무게의 M640x는 비와 바람이 부는 날씨 등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작동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ION M640x는 미군 및 연방 기관 판매를 위한 블루 sUAS(Blue sUAS)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로그램에 따라 미 국방부가 승인한 최초 5개 UAS 플랫폼 중 하나인 ION M440에서 발전한 시스템이다. 플리어는 M440을 개발한 플로리다 게인즈빌(Gainesville)에 기반을 둔 알타비안(Altavian Inc.)을 지난해 12월 인수한 바 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