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미르, 전자·자동차 분야의 AMR 도입 급증…하반기 한국지사 설립 가능성 높아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르, 전자·자동차 분야의 AMR 도입 급증…하반기 한국지사 설립 가능성 높아

AMR 신제품 2종, IP52 등급…ISO 3691-4 안전표준 준수

기사입력 2021-08-20 07:02:3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제조분야를 비롯해 물류센터, 의료 및 헬스케어 분야 등으로 AMR(Autonomous Mobile Robot : 자율주행로봇) 도입이 확산되면서 관련 공급기업들의 매출에도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AMR 전문 공급기업 미르(MiR-Mobile Industrial Robots)는 이달 19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며 올해 1분기에 55% 이상, 2분기에는 42%의 성장을 기록했다며, 특히 한국시장의 경우 전자분야와 자동차 분야에서 AMR 도입이 확대되면서 세자리 수의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미르, 전자·자동차 분야의 AMR 도입 급증…하반기 한국지사 설립 가능성 높아
미르(MiR-Mobile Industrial Robots)사의 포이 퉁탕 (Poi Toong Tang) 아시아 태평양 지역 세일즈 부사장이 이달 19일 개최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이 회사의 포이 퉁탕 (Poi Toong Tang) 아시아 태평양 지역 세일즈 부사장은 제조업체들이 자동화로 전환하면서, 내부물류취급을 위한 중량물 모바일 로봇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미르의 아시아 및 글로벌 수요 성장에도 반영됐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경우 로봇 밀도(직원 1만 명 당 로봇개수)가 싱가포르 다음으로 높은 국가로 미르도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있다. 기존 한국의 인천지역에 유통파트너 1사와 협력했해왔으나 로봇수요가 높아지면서 대구지역에 기업과 두번째 유통파트너와 협약을 맺고 마케팅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미르는 이러한 유통파트너사 확대를 통해 1, 2분기의 성장과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하반기에는 한국지사 설립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IP52 등급 자율이동로봇 출시
레이저 스캐닝과 카메라,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고 있는 AMR은 작업자와 한 공간에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비단 사람과 같은 공간에 있지 않더라도 중량물을 운반하고 있는 AMR이 적재중인 랙이나 설비에 충돌할 경우 눈에 보이는 재산상의 피해뿐만 아니라 생산라인을 복구하는데 드는 비용과 손실도 떠안아야 한다.

때문에 AMR 수요 기업들은 안전성과 고품질, 그리고 신뢰성에 대한 요구가 높다.

미르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해 로봇 무게를 포함한 중량물의 무게가 600kg(1,322파운드)과 1,350kg(2,976파운드)까지 운반할 수 있는 MiR600 및 MiR1350 AMR을 선보였다.

이 회사의 라스무스 스멧 제슨(Rasmus Smet Jensen) 그룹 마케팅 이사는 "신제품은 IP52(Ingress Protection52) 등급 자율이동로봇으로, 먼지나 물방울에 대한 내성을 갖추고 있어서 아주 깨끗한 환경이 아니더라도 신뢰성 있게 작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르, 전자·자동차 분야의 AMR 도입 급증…하반기 한국지사 설립 가능성 높아
미르(MiR)사에서 출시한 AMR의 베이스 로봇 개선점 (자료=MiR)

"신제품은 더 높은 페이로드와 견고성을 위해 강력한 새시 적용으로 진동에 대해서도 내구성을 높였으며, 배터리 분야에서는 배터리 당 3천 사이클 까지 지원한다. 예를 들면, 운행을 쉬는 10분동안 충전하면 120분 동안 작동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유지보수 부분에서도 보다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해 부품 교체 부분에서도 보다 쉽도록 디자인했다."고 덧붙였다.

신제품은 안전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생산제품에 대응할 수 있도록 AMR의 상단 모듈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였다.

라스무스 스멧 제슨 이사에 따르면, 신제품은 센서와 3D 카메라(크로스아이카메라), 레이저스캐닝기술을 적용해 사각지대 없이 안전하고 정확하게 이동 및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ISO 3691-4와 같은 업계 최신 안전 표준을 준수하도록 설계됐다.

한편, 미르는 글로벌 반도체 테스트 장비 전문기업 테라다인(Teradyne)에서 2018년 4월에 인수했다. 텔레다인은 미르 인수 전인 2015년 5월에도 협동로봇 전문 기업 유니버설로봇(UR : Universal Robots)을 인수하며 로봇사업군을 강화하고 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