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인의 우울증 문제 심각…한방정신과 치료 도움 될 수 있어

현대인의 우울증 문제 심각…한방정신과 치료 도움 될 수 있어

최근 여러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연예인들이 우울증·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겪고 있다고 고백하는 등 마음의 문제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 같은 심리적인 질병이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3년 간 우울증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은 47만9천17명 증가했다. 또 불안장애 역시 2009년에서 2013년까지 5년간 약 22.8%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외모나 물질 만능주의로 인한 불안이나 상대적 박탈, 우울 등이 일상화돼 정신과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공황장애나 공황발작, 사회공포증, 불안장애뿐 아니라 불면증 등의 마음의 질병으로 한방정신과 치료를 받으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들 질환은 근원적으로 마음의 문제를 풀어내는 심리치료가 중요하다.

한방정신과에서는 마음의 질병, 우울증 증상의 원인을 ‘심허증’으로 보고 과도한 근심과 심리적 고민, 걱정,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과로해진 심장 기능을 회복시켜 신체적 활력을 되찾아 주는 방식으로 치료한다.

우울증 등의 정신 건강 문제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평소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유산소 운동을 해주고, 고민은 주변 사람들에게 털어 놓으면서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활동은 주로 낮 시간에 햇볕을 받으면서 하는 것이 좋고, 밤에 6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우울증 등의 마음의 질병은 전문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의학적 근거가 있는 치료를 통해 마음과 신체의 치료를 함께 진행한다면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한방치료의 경우 개인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정확한 처방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염두해야 한다.

(도움말) 해오름한의원 노도식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