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기술 개발, 한국이 유리한 이유

탄탄한 IT 인프라, 대중에게 친숙한 ‘디지털 자산 가치’

[산업일보]
최근 발생했던 비트코인 붐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는 디지털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암호화폐를 이끄는 국가 중 하나로 국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만큼은 한국이 선도적으로 나갈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23일 서대문구 그랜드힐튼 서울 컨벤션센터에서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가 국내외 정책 전문가들과 블록체인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은 “블록체인 기술 발전 전략 발표 등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3배 증가한 400억 원을 투입해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 개발, 한국이 유리한 이유
우태희 한국블록체인협회 산업발전위원장


대중에게 블록체인을 말하면 비트코인의 이미지가 강하게 박혀있지만, 사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산처리 기술을 뜻한다. 기존에는 데이터를 중앙서버에 기록하는 방식이었으나, 블록체인은 생성된 데이터(블록, Block)를 특정 기관에서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가 나누어 가지고, 이를 연결해 모든 참여자가 공유하는 형태다. 즉, 각각의 컴퓨터가 서버이자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게 된다.

우태희 한국블록체인협회 산업발전위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기술(IT) 인프라와 암호화폐에 친숙한 대중들을 언급하며 “블록체인 시장에서 한국에 대한 국제적인 기대는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이 살아날 가능성이 8%라는 나쁜 뉴스가 있지만, ICO(암호화폐공개) 펀딩 금액이 벤처 캐피탈을 넘어서는 등 긍정적인 부분은 남아있다. 블록체인을 금융, 사물인터넷, 메디컬, 전자 등 분야로 확장한다면 미래가 유망하다.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블록체인은 전자 투표나 지역 화폐 등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우태희 위원장은 “블록체인의 발전을 위해 사업하는 사람들은 블록체인의 비즈니스 모델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또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공부해야 한다. 블록체인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어느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지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는 블록체인 분야로 공공서비스와 의료 분야를 꼽았다.

블록체인 기술 개발, 한국이 유리한 이유
김서준 해시드 대표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지금은 가치의 인터넷 시대다. 한국은 가장 큰 기회를 가지고 있다. 과거 세계 최초 그래픽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부터 세계 최초 가상 아바타를 판매한 ‘세이클럽’, 세계 최초로 게임머니를 환전할 수 있었던 ‘한게임’ 등을 통해 디지털 자산에 대한 가치를 대중이 잘 알기 때문”이라고 한국이 블록체인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이유를 밝혔다.

김서준 대표는 “한국 시장이 작지만 글로벌 블록체인 분야의 리더들이 한국을 찾고 있는 이유는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산업의 테스트 베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라면서도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일종의 스타트업이다. 지금 빠르게 움직여야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며 정부의 실효성 있는 가이드라인 발표를 촉구했다.

0 / 1000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