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봇은 지능형 커넥티드 공장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

AMD, 로보틱스용 적응형 컴퓨팅 필요해

기사입력 2022-05-19 12:36:5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로봇은 지능형 커넥티드 공장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이다. 최근 공장은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및 인공지능(AI)을 결합한 IoT(AIoT)를 기반으로 디지털화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로보틱스는 이러한 IoT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키란 비샬 탄자부르 바스카르(KV Thanjavur Bhaaskar) AMD 적응형 및 임베디드 컴프팅 그룹(AECG)의 산업·비전·헬스케어·과학 부문 마케팅 및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매니저는 최근 공장환경과 로봇의 트렌드를 이 같이 분석했다.
키란 비샬 탄자부르 바스카르 매니저
(자료=AMD 온라인 브리핑 캡쳐)

그는 AMD의 크리아 로보틱스 스타터 키트(Kria Robotics Starter Kit) 온라인브리핑에서 증가하는 로봇시장과 고도화를 원하는 수요자의 요구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크리아 KR260 로보틱스 스타터 키트(Kria™ KR260 Robotics Starter Kit)를 통한 적응형 컴퓨팅이 필요하다고 18일 말했다.

이 키트는 AMD의 크리아 적응형 SOM(System-on-Module) 포트폴리오 및 개발자 키트에 새롭게 추가한 제품이다.

키란 비샬 탄자부르 바스카르 매니저는 “글로벌 로봇시장을 볼 때 공장 전반에 로보틱스 구축을 확대하고 있고, 물류·의료 등 새로운 분야에 로봇 설치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컴퓨팅 부문의 과제를 풀어야 원활한 로봇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저지연성 및 일관된 성능 구현 ▲전력 효율성 ▲안전 및 보안 ▲진화하는 알고리즘의 대응 등을 로보틱스 부문의 컴퓨팅 과제로 꼽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로보틱스를 위한 적응형 컴퓨팅이 필요하며, KR260이 해결의 키가 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자료=AMD 온라인 브리핑 발표자료 캡쳐

발표에 따르면, KR260은 로보틱스용 개발 플랫폼으로, 로보틱스, 머신비전, 산업용 통신 및 제어 목적의 하드웨어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로보틱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표준 프레임워크인 네이티브 ROS(Robot Operating System)2를 지원하며, 로보틱스 및 산업용 솔루션에 맞춰 구축한 프리빌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한편, AMD는 지난 2월 적응형 컴퓨팅 전문 기업 자일링스(Xilinx)를 인수한 바 있다. KR260는 두 기업이 작업한 첫 번째 제품이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