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테슬라·구글 등 비금융 기업들의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 확산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테슬라·구글 등 비금융 기업들의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 확산

소비자 구매 패턴 및 성향 변화…비금융 기업 새로운 가치 창출 노력

기사입력 2021-05-16 14:20: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최근 ‘모든 것을 서비스로 제공(Everything as a Service)’하는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비금융 기업들이 임베디드 금융(embedded finance)을 활용하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언택트 시대, 비금융회사의 임베디드 금융 확산’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모바일 앱 사용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필요시점에 어느 곳에서든 다양한 결제 방법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임베디드 금융이 부각되고 있다.

테슬라·구글 등 비금융 기업들의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 확산

임베디드 금융이란 입출금 계좌 서비스, 전자지갑 및 결제, 대출 등의 은행 서비스를 비금융 회사에서 번들처럼 다른 서비스와 함께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Lightyear Capital에 따르면, 임베디드 금융은 ‘25년까지 2천30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임베디드 금융의 성장은 최근 온라인 중심의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와 함께, 젊은 세대의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 비금융 기업을 통한 금융 서비스 활용 요구가 높게 나타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비금융 기업 역시 금융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존 서비스의 가치를 재창출 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임베디드 금융을 적극 도입하는 추세다.

보고서에 의하면, 임베디드 금융을 활용하는 주요 비금융 기업으로는 테슬라, 구글, 카카오, 네이버 등 다양한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온라인 스토어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각자의 산업에 맞는 금융 서비스로 시작해 점차 다양한 산업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해외 기업의 경우, 테슬라는 자동차 시스템에 수집되는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차량 운전자의 사고위험과 수리 비용을 정확하게 예측해 자체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은 구글 맵 내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하는 고객일 경우, 미국 4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지도 앱으로 정산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네이버파이낸셜이 결제 외에도 신용대출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험 분야에도 진출을 예정하고 있다. 카카오의 경우는 방대한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결제, 은행, 증권에 이어 디지털 손해보험에도 직접 진출을 결정하고 예비 인가를 준비 중에 있다.

보고서는 ’국내 금융회사들도 핀테크 기업 인수 등을 통해 금융 서비스 제공 및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임베디드 금융시장에서 금융회사의 역할과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