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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뉴스]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 비용 아닌 투자 마인드로 접근해야

한국 맥아피 황민주 대표 “클라우드 보안 분야 비중 높여 데이터 보호 제공”

[산업일보]


[동영상뉴스]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 비용 아닌 투자 마인드로 접근해야
한국맥아피 황민주 대표


최근 인터넷 보안 분야는 격랑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작스레 맞이하게 된 언택트(Untact)시대에 발맞춘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한 공격과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규모로 생성되는 데이터가 모이는 클라우드에 대한 보안은 보안 업계의 새로운 화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게다가 이전부터 보안 업계의 골칫거리였던 랜섬웨어는 최근 모 대기업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이전부터 한 층 더 강력해진 형태로 위협을 가하고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둔 컴퓨터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인 한국 맥아피의 황민주 대표는 이러한 상황에서 보안업계가 맞이하고 있는 다양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제시에 집중하고 있다.


기업을 향한 사이버 공격, 마인드가 바뀌어야 막을 수 있다

사이버 공격의 심각성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사용되는 데이터의 양이 폭증하면서 사이버 공격을 통한 피해 규모도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형성된 보안 시스템을 바라보는 시선은 아직 ‘비용’ 차원에 머무르고 있다고 황 대표는 지적했다.

“예전보다는 보안에 대한 인식은 올라왔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상당수는 투자 보다는 비용 관점으로 보안에 접근하고 있다”고 말한 황 대표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은 줄이고 합리화해야 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보안도 투자 또는 전략이라는 마인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 요소로 빠르게 자리 잡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도 보안을 간과한 상태에서 진행할 수 없다고 언급한 황 대표는 직원들이 회사에 액세스할 때 자신의 정보와 회사의 정보가 보호받고 있다는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양화‧복잡화 되는 사이버 공격, 클라우드도 안전지대 아니다

과거의 사이버공격은 시스템의 무력화를 통한 해커의 자기 과시 또는 정상적 운영의 방해에 국한됐다면,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프로그램과 파일을 암호화해 경제적인 이익을 취하는 형태로 차이를 보인다.

황 대표는 “최근 대기업을 공격하면서 다시 화제가 됐지만, 랜섬웨어 공격은 항상 있었고, 개인에서 기업이나 단체‧정부기관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집에 도둑이 든 것과 유괴는 범죄의 경중이 다른 것처럼, 랜섬웨어를 사용해 회사 고객 정보를 볼모로 잡으면, 이로 인한 기업의 피해액 자체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상승하며,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되는 치명적 타격을 입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Untact)시대가 서둘러 열리게 된 것에 대해 황 대표는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공격의 트렌드는 코로나19 창궐 전과 동일하지만, 과거에는 스미싱이나 피싱 정도였다면, 지금은 클라우드에 디바이스 하나로 접근할 수 있게 된 만큼, 공격의 표면 자체가 늘어났다”고 말한 황 대표는 “전 세계의 데이터센터에 접근할 때 통제받을 수 있는 영역이 없기 때문에 공격의 대상이 광범위해졌고 해커의 주요 공격 대상인 클라우드 접근자의 계정 역시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동영상뉴스]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 비용 아닌 투자 마인드로 접근해야


클라우드의 경우 올해와 내년도 보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새로운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은 새로운 보호 정책을 요구한다는 뜻이기도 하다”며, “온프레임에서 확보한 가시성을 일하는 환경이 클라우드로 바뀌었을 때도 고객이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그는 “전통적 보안은 기존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있어 가능한 부분이 있지만 클라우드는 생소한 분야이기 때문에 개념 자체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해 시간이 요구된다”며, “아직은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회사가 그리 많지도 않고 정보의 격차도 존재하는데 이것이 줄어들어야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맥아피 ‘데이터 보호’에 전력투구한다

맥아피는 한국 시장에 상륙한 이후 30년간 각종 보안에 대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해 치열한 국내 보안업계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들을 꾸준히 만들어 온 바 있다. 황 대표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모두를 아우르는 보안 업체로 자리매김하고자 애쓰고 있다.

“기업들이 생산성의 확보를 위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는 만큼, 한국 맥아피도 이에 발맞춰, 고객들이 클라우드에서도 클라우드 상에 있는 자원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한 황 대표는 “맥아피는 단순한 안티바이러스 회사를 넘어 클라우드 보안회사로 성장하고 있으며, 보안과 관련한 에코시스템을 형성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면서 사이버보안에 헌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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