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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 경향 속, ‘크라우드 펀딩’ 관심 높아

가장 관심 가는 분야 ‘가전/테크/전자’와 ‘영화’


[산업일보]
최근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요즘 소비자들은 개인의 취향과 필요, 가치관에 부합하는 제품을 소비하는 태도가 뚜렷했다.

전체 응답자의 83%가 유행보다는 자신의 ‘취향’에 맞춰 소비를 하고, 획일화된 제품보다는 내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도 88.1%에 달했다.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자신의 소비 가치관에 부합한다면 가격이 높아도 지불할 의향이 있고(59.7%), 제작 및 배송기간이 오래 걸려도 소비할 의향이 있다(77.4%)고 답했다.

가치소비 활동은 제품 구매 행위를 넘어 다양한 방식의 투자와 후원, 기부 형태로도 표출된다.

최근 ‘크라우드 펀딩’이 이런 활동의 창구로 주목 받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이 필요한 개인과 단체, 기업이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활동을 뜻하는데, 아직은 참여경험이 많지는 않지만, 그 취지와 의미에 공감하고 향후 참여해보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소비자 10명 중 8명(78.2%)이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용어를 들어봤다고 했다. 주로 인터넷(61%, 중복응답)을 통해 많이 알게 됐으며, 방송 및 신문(38.2%)과 SNS(34.8%)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들어본 적이 있는 소비자도 적지 않았다. 다만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소비자는 절반 정도(53.9%)였으며, 실제 참여경험은 전체 응답자의 14.5%에 그쳤다. 크라우드 펀딩이 대중화됐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젊은 층에서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경험(20대 20%, 30대 23.2%, 40대 8.4%, 50대 6.4%)이 많은 편이었다. 대체로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횟수는 1~3회 정도(69.7%)였으며, 1회당 참여 금액은 1~3만 원(41.4%)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대체로 ‘사회적 의미’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참여했다. 10명 중 7명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었으며(71.7%),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을 것 같아서 크라우드 펀딩에 투자했다(68.3%)고 응답했다. 반면, 그저 새로운 제품을 가장 빨리 사보고 싶어서 참여했거나(39.3%), 주변에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투자했다(17.9%)고 말하는 참여자는 적은 편이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경험과 관계 없이 소비자들은 평소 가치와 의미를 두고 있는 분야에서 자금조달을 필요로 하는 개인 및 기업을 돕고, 그와 동시에 일정한 투자 성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크라우드 펀딩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꼽았다.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으로는 기발하거나, 품질이 좋은 벤처사업 아이템 및 콘텐츠에 지원할 수 있고(30.8%, 중복응답), 초기 창업가 및 자금이 필요한 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30.8%)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소액으로 간단한 투자와 재테크가 가능하고(28.4%), 자신이 원하는 제품 및 콘텐츠에 직접 펀딩할 수 있다(28.3%)는 사실도 중요하게 평가됐다.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을 도우면서, 일정한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아 보인다. 그밖에 후원한 제품이 성공하면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18.4%), ‘기부’의 활동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17.9%)는 점을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았다. 반면 투자를 받기 위해 만들어진 허위/과장 정보가 있을 수 있다는 점(42%, 중복응답)은 크라우드 펀딩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허위정보를 바탕으로 한 사기성 프로젝트가 존재할 위험성이 있고(39.8%), 금전거래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30.9%), 투자금을 손실한 우려가 있다(28.6%)는 불안감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기는 어려워 보인다.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은 크라우드 펀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봤다. 전체 응답자의 75.6%가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시스템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크라우드 펀딩의 ‘사회적 의미’에 주목하는 시선도 많았다. 소비자 절반 이상이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는 활동은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에 참여하는 것이고(54.9%), 기부의 또 다른 형태라는(52.6%) 인식을 내비쳤다.

실제 많은 소비자들이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의향을 드러내기도 했다.

소비자 절반 이상(54.8%)이 향후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해보고 싶다고 밝힌 것으로, 이는 현재 참여 경험(전체 14.5%)을 훨씬 상회했다. 주로 ‘지분 투자형’(66.4%, 중복응답)과 ‘후원형’(49.7%) 펀딩에 관심이 많았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경우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 및 서비스로는 가전/테크/전자(24.3%, 중복응답)와 영화(23.3%) 수이다. 그 다음으로 환경/에너지(19.8%), 패션/잡화(19.2%), 공공 프로젝트/공익 캠페인(19.1%), 식품(19%), 게임(18.4%),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 돕기(18.2%) 분야에서 공모하는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고 싶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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