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도 제2의 프라다폰을 만들 수 있다

아트콜라보 공모전, 프리미엄 소비재 수출 확대

[산업일보]
정부가 지난 2015년부터 소비재 수출 유망기업의 프리미엄 이미지 제고와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소비재 제품에 예술을 접목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Art Collaboration, 이하 ‘아트콜라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트콜라보는 기업과 예술인이 예술 이미지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 생산, 나아가 포장과 유통, 홍보마케팅, 판매 등 모든 영업 활동 전반에 협력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패션에서부터 뷰티, 제약, IT 등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제품의 차별화, 고급화, 명품화, 스토리텔링 등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14일부터 5월 3일까지 ‘제2회 아트콜라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아트콜라보 아이디어 및 중소기업, 예술인 창업 기업의 아트콜라보 우수사례를 찾는다.

이번 아트콜라보 공모전은 숨어있는 우수 아트콜라보 상품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아트콜라보와 함께 세계로’라는 주제로 해외마케팅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된다.

▲일반국민의 아이디어 제안 ▲기업의 우수사례 ▲예술인 창업기업의 우수사례 3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특히 일반국민 참가분야는 다양한 상품과의 잠재적인 콜라보 아이디어를 모집하는데,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희망 기업을 통해 상용화되고 더 나아가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된다. 기업과 대중의 새로운 아이디어 소통창구라는 점에서 기대가 모아진다.

기업의 경우, 자발적으로 상용 출시한 아트콜라보 제품 중 우수사례를 모집한다. 예술인 창업기업 분야는 자발적으로 개발한 아트상품 중 우수사례를 선정해 예술인의 활동영역 확대와 일감 늘리기에 기여하고자 한다.

공모 결과는 5월 11일에 발표 예정이다. 수상 국민, 기업, 예술인 창업기업에게는 포상금, 관심기업과의 콜라보 그리고 아트콜라보 전시, 매칭데이 참가 같은 지속적인 해외마케팅 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우리 소비재의 새로운 수출기회를 모색하는 ‘2018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의 아트콜라보 홍보관을 통해 전 세계 바이어에게 선보인다.

김상묵 KOTRA 서비스수출지원센터장은 “문화와 예술 기반의 소프트파워가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는 시대에 아트콜라보는 기업과 예술의 결합으로 태어난 차별화된 제품으로 세계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면서, “이번 공모전이 아트콜라보의 사회적 저변을 확대하고, 국민, 기업, 예술인의 협업을 통한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겨라 기자 hj1216@kidd.co.kr

국제산업부 이겨라 기자입니다. 전자, 기계, 포장산업 등 중화권 소식과 전시회 소식을 발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 [카드뉴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 ‘스마트시티’, 전 세계 투자 늘린다

동영상뉴스 전체보기 +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