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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미세먼지 대응책으로 나선 전기자동차, 생산과정도 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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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카드뉴스] 미세먼지 대응책으로 나선 전기자동차, 생산과정도 친환경…?

지난해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이 100만 대 규모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해 전기차 25만 대, 충전소 3천100개 보급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2014년 실시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중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양은 약 1만톤으로 전체 배출원에서 약 10%가량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 전기차의 보급을 통해 보조금 지원, 세금감경 혜택 등의 지원 정책을, 경기도는 2020년까지 도내 전역에 급속충전기와 완속충전기 설치를 각각 추진한다고 합니다.

OECD IEA는 전세계 전기차가 2020년 2천만 대, 2025년까지 약 4천~7천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2016년 기준, 한국은 전세계 전기차 보급 비중의 0.5% 수준을 차지해 20년까지 보급 목표치 달성을 위해 연간 7만대 이상의 전기차 보급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네덜란드와 덴마크의 경우 2015년~2016년 정부 지원 정책 변화에 따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의 매출 성장이 급감했으며 한국도 동일 기간 ‘순수전기차(BEV)’에 비해 혜택이 적은 PHEV 매출 성장이 40% 하락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전문가들은 PHEV 전기차 성장이 급감한 주요 원인에는 BEV차량과 비교되는 보조금 액수와 그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간격 선택에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환경부가 2016년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따르면 전기차 25만대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3년간 지원한 보조금 기준으로 단순 계산시 약2조8천억 원 가량의 보조금 재원과 충전소 확대설치를 위한 추가 재원 마련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전기차 보급에는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국가교통DB빅데이터사업단은 “미세먼지,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BEV차량이 좋을 수는 있으나, 단거리 운전자의 경우 PHEV차량만으로 정부가 목표로 하는 정책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기차가 생산 중에 이산화탄소 배출로 미세먼지보다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어, 친환경성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전기차의 환경성 여부를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이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소통’
[카드뉴스] 미세먼지 대응책으로 나선 전기자동차, 생산과정도 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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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이 100만 대 규모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해 전기차 25만 대, 충전소 3천100개 보급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2014년 실시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중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양은 약 1만톤으로 전체 배출원에서 약 10%가량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 전기차의 보급을 통해 보조금 지원, 세금감경 혜택 등의 지원 정책을, 경기도는 2020년까지 도내 전역에 급속충전기와 완속충전기 설치를 각각 추진한다고 합니다.

OECD IEA는 전세계 전기차가 2020년 2천만 대, 2025년까지 약 4천~7천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2016년 기준, 한국은 전세계 전기차 보급 비중의 0.5% 수준을 차지해 20년까지 보급 목표치 달성을 위해 연간 7만대 이상의 전기차 보급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네덜란드와 덴마크의 경우 2015년~2016년 정부 지원 정책 변화에 따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의 매출 성장이 급감했으며 한국도 동일 기간 ‘순수전기차(BEV)’에 비해 혜택이 적은 PHEV 매출 성장이 40% 하락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전문가들은 PHEV 전기차 성장이 급감한 주요 원인에는 BEV차량과 비교되는 보조금 액수와 그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간격 선택에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환경부가 2016년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따르면 전기차 25만대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3년간 지원한 보조금 기준으로 단순 계산시 약2조8천억 원 가량의 보조금 재원과 충전소 확대설치를 위한 추가 재원 마련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전기차 보급에는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국가교통DB빅데이터사업단은 “미세먼지,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BEV차량이 좋을 수는 있으나, 단거리 운전자의 경우 PHEV차량만으로 정부가 목표로 하는 정책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기차가 생산 중에 이산화탄소 배출로 미세먼지보다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어, 친환경성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전기차의 환경성 여부를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이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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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란 기자 hyeran6329@kidd.co.kr

제조업체에서부터 정부 정책이나 동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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