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한국형 라스트 마일 배송 모델 구축해야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형 라스트 마일 배송 모델 구축해야

배송산업의 국제 경쟁력…드론·로봇 분야 법적·제도적 정비 시급

기사입력 2021-09-07 09:13:5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형 라스트 마일 배송 모델 구축해야

[산업일보]
미래 유통 산업은 배송로봇 및 드론산업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경쟁력이 미흡해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도 정비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신성장연구실 심혜정 수석연구원의 '첨단 배송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보고서는 미국과 중국 등의 경우 배송 로봇 및 드론 택배 서비스 상용화를 이미 추진 중지만, 우리나라는 인프라 부족, 규제 등의 문제로 아직도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배송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국내시장에 로봇 및 드론 배송 등이 빠르게 상용화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정비가 우선적으로 진행돼야 하며,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 사람과 로봇의 역할 분담, 안전성 제고, 사고 시 책임소재 등을 명확히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첨단 배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향후 '한국형 라스트 마일 배송 모델'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국토면적이 넓은 미국이나 중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도심 환경은 고층건물이 많아서 드론 택배에 여러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배송서비스 및 협업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라스트마일 배송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도심형 배송거점, 주행 도로 정비 등 인프라 구축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