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율주행 배송로봇 등 2020 코세페 계기 미래 신유통기술 선보여…

라떼아트 3D프린터 등, 규제샌드박스 통한 신기술 시연

자율주행 배송로봇 등 2020 코세페 계기 미래 신유통기술 선보여…

[산업일보]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의 일환으로 미래 신유통기술에 대한 시연회가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 코엑스 스타필드 밀레니엄플라자에서 개최한 행사에서 유통상품데이터와 AR기술을 바탕으로, 'ProductScan'이라는 앱(App)을 활용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매대를 스캔하면 행사상품‧신상품에 대한 정보와 개별상품의 상세정보를 확인하는 신유통 기술서비스 체험기회를 제공했다.

현재 산업부의 지원에 따라 실증을 진행 중인 자율주행 배송로봇의 전시와 함께 배송로봇을 실제 활용하는 동영상을 통해 미래 유통물류의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전시한 배송로봇은 국내 중소기업(트위니) 개발 제품으로 자율주행과 앞선 대상 추종 및 대열주행이 가능한 제품이다. 최대 500kg까지 적재가 가능해 물류 자동화를 통한 배송혁신이 기대된다.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출시한 라떼아트 3D프린터 시연의 경우, 참여한 소비자가 원하는 사진, 그림 등을 표면에 프린트한 커피와 수제맥주 제조기를 통해 즉석에서 만들어진 맥주를 시음하는 체험의 장도 마련했다.

라떼아트 3D프린터의 경우, 기존에는 식용색소를 커피에 활용할 수 없어 시장출시에 애로가 있었으나, 규제샌드박스로 커피에 식용색소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시장에 내놓을 수 있었다.

가정용 수제맥주 제조기기는 시음행사를 위해 주류제조 면허가 필요해 판촉진행이 어려웠는데, '주세법'상 ‘시험제조면허’에 대한 ‘임시허가’를 승인해, 시음행사를 통한 제품판촉이 가능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산업혁신성장실장(직무대리, 現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행사에 참여해 일반 시민들과 함께 시연, 시음하는 체험을 같이한 후, 온라인‧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유통기술 등을 적용한 제품이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규제샌드박스 등을 활용한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