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경수술 후 회복 기간과 주의사항은 수술을 시행한 병원의 외과적 노하우나 포경수술의 종류, 개인의 신체 특성 등 여러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다. 온라인의 회복 기관과 관련된 정보는 참고 정도로만 간주하고 정확한 사항은 수술 시행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경수술에 있어 회복 기간이라고 하면 실밥 제거를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이 부분은 포경수술 방법 및 각 병원의 노하우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지만 평균적으로 수술 7~14일 후 실밥을 제거하게 된다. 보통 실밥을 제거하면 상처 치료가 완료됐다고 보는데, 완전히 치유되는 데에는 3~4주가 소요될 수 있다.
수술 후 상처 소독은 최소 2일에 1회가량 시행한 후 붕대를 감아주는 것이 권장되며 하루에 한 번 해주면 더욱 좋다. 소독을 위해 매번 병원을 찾는 것이 번거롭다면 처음 1회는 병원에서 소독하고 다음부터는 자가소독도 가능하다.
포경수술 후 샤워와 목욕은 언제부터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가 특히 많다. 샤워는 통상 4~5일 후 가능하지만 1주일 정도 기다렸다가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때 샤워 시간은 최대한 짧게 하는 것이 좋으며, 온탕이나 열탕에 들어가는 시기는 개인별 회복 경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술 시행 병원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권장된다.
샤워를 할 때는 랩을 이용해 환부를 보호해주고 랩 안으로 비눗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특히 문지르는 등 자극을 줘서는 안 된다. 만약 봉합 부위에 딱지가 앉았다면 일부러 제거하지 말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샤워 후에는 드라이기의 찬바람을 이용해 건조한 후 병원에서 받은 소독약으로 소독을 하고 거즈로 감싸주면 된다.
포경수술 후 주의사항과 관련해 문의가 많은 사항이 또 있다면 음주와 흡연 가능 시기이다. 수술 후 2주가량은 금주를 하는 것이 좋으며, 2주 후부터 한 달까지는 맥주 500cc 정도의 음주는 가능하지만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것이 치유에 유리할 수 있다. 흡연은 최소한 실밥을 제거하기 전까지 삼가는 것이 좋은데, 담배를 피우면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실밥 제거 시기가 지연될 수 있다. 부부관계 및 자위행위는 최소 한 달은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트루맨 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비뇨기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