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스타트업 ‘글로벌 존재감’ 어디서 찾나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의 스타트업 ‘글로벌 존재감’ 어디서 찾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바이오헬스, 신재생 등 미국을 최고로 평가

기사입력 2018-07-23 14:24:0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의 스타트업 ‘글로벌 존재감’ 어디서 찾나
부스 참가업체 종사 업종 현황(단위 : 개사)

[산업일보]
적극적인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및 지원이 세계적인 추세다. 고성장과 고수익 가능성을 지닌 스타트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국의 스타트업의 존재감은 어느 정도 수준에 와 있을까. 대부분의 외국 스타트업 종사자들은 한국 스타트업의 존재를 잘 모르거나 스타트업 생태계가 세계 주요국에 비해 크게 뒤진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글로벌 스타트업 전시회 ‘비바 테크(VIVA TECH 2018)’에 참가한 128개 해외 업체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시각에서 본 한국 스타트업의 현 주소’ 설문조사 결과 이 같이 밝혀졌다.

한국 스타트업이나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해 알고 있는 업체는 14개, 10.9%에 불과했다. 이들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바이오헬스, 신재생에너지 등 주요 분야의 기술력, 품질·디자인, 시장성, 가격 평가에서 미국 스타트업을 최고로 꼽았다. 미국을 100점으로 했을 때 한국의 평균 점수는 55점에 그쳤다.

해외 스타트업들은 ‘협력관계에 있는 기관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기업’(83개, 29.6%), ‘타 스타트업’(61개, 19.7%), ‘외국계기업’(45개, 14.6%) 등 민간 부문을 주로 지목했고, 투자 유치 경험이 있는 74개 스타트업 중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를 받은 곳도 56개(75.7%)나 됐다. 이는 2017년 조사에서 국내 대부분의 벤처기업이 ‘정부의 정책 지원금’(84.9%)을 통해 신규 자금을 조달한 것과 크게 대조된다. 한 마디로 정부보조금에 의존한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수준은 ‘미미’한 것으로 진단됐다.

318명의 글로벌 참관객 가운데 한국 스타트업 또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64명(20.1%)에 불과했다. 특히 ‘한국관에 인상적인 스타트업이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는 응답자가 214명(67.3%)이나 됐다. 이들은 한국이 신재생에너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미국의 60~70%에 머무는 것으로 평가했으며, 최근 주목받는 동남아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와 비교해도 정부 규제, 글로벌 컨퍼런스 유치, 기업 문화 등에 있어서 열위에 있다고 인식했다.

이 조사 보고서는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선결 과제로 ▲투자·회수 활성화를 통한 창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정착 ▲민간 협력 사업을 통한 스타트업 기술 경쟁력 제고 ▲수출 및 해외진출 지원 강화 ▲지속적인 규제 완화 등을 제시했다.

무협 조상현 신성장산업실장은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스타트업 생태계가 급성장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한국의 스타트업 수준은 세계 주요 순위권에 들지 못하고 있다”면서, “내수 중심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질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해외진출 지원뿐만 아니라 민간 오픈 이노베이션 및 투자·회수를 활성화하는 환경 조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