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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 노태우·서울여대 김예리 교수, O2O 전시회 연구 논문 국제 SSCI급 저널 게재
조해진 기자|jhj@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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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 노태우·서울여대 김예리 교수, O2O 전시회 연구 논문 국제 SSCI급 저널 게재

사회과학분야 학술지 Technological Forecasting&Social Change에 실려

기사입력 2023-03-24 18:3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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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 노태우·서울여대 김예리 교수, O2O 전시회 연구 논문 국제 SSCI급 저널 게재
(좌)한양대학교 노태우 교수 (우)서울여자대학교 김예리 교수
[산업일보]
한양대학교 노태우 교수와 서울여자대학교 김예리 교수가 SSCI급 국제 사회과학분야 저널 ‘Technological Forecasting&Social Change’(Impact Factor:10.884)에 O2O(Online to Offline) 전시회 관련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논문의 제목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위한 전시회 : B2B 기업의 O2O 전시회 케이스를 기반으로(Preparing an exhibition in the post-pandemic era: Evidence from an O2O-based exhibition of B2B firms)’이다.

이번 연구는 신뢰전이이론(Trust transfer theory)을 중심으로 O2O 기반 전시회의 사례를 조사해, 온라인 전시회에 대한 신뢰가 오프라인 전시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했다.

한양대 노태우·서울여대 김예리 교수, O2O 전시회 연구 논문 국제 SSCI급 저널 게재
사진=Technological Forecasting&Social Change 캡처

연구팀은 연구 과제 해결을 위해 2019 한국기계전(KOMAF)의 O2O 전시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한 B2B 기업인 ㈜산업다아라와 협업해, 지난 2019년 10월 22일부터 10월 2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시회에 참가한 세계 30개국 700개 B2B 기업 대표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연구팀은 유의미한 온라인 응답 103개와 오프라인 응답 102개를 확보했다.

응답을 분석한 결과, O2O 플랫폼 주관사, 출품사 등 온라인 인플루언서로부터 지각된 신뢰가 온라인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에서 형성된 만족도와 신뢰는 전시회에 대한 오프라인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궁극적으로는 O2O 전시회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양대 노태우·서울여대 김예리 교수, O2O 전시회 연구 논문 국제 SSCI급 저널 게재
사진=김예리, 노태우 교수 제공

연구를 진행한 두 교수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B2B 전시회를 오프라인만으로 운영하는 것은 어려워졌다”라며 “B2B 전시회를 활성화 하기 위한 핵심 요인은 시공간의 심리적 장벽을 허무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구매에 대한 신뢰,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등이 O2O 전시를 통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이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이번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한편, 이 논문의 교신저자인 노태우 교수는 현재 ESG 관련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오는 30일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2023 에너지플러스 컨퍼런스’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녹색기술과 국제협력’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맡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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