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로봇, 사회에 긍정적 영향 줄 수 있어
문근영 기자|mgy0907@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소셜 로봇, 사회에 긍정적 영향 줄 수 있어

로봇 활용한 자폐아 사회성 측정 실험으로 가능성 확인

기사입력 2022-08-02 08:19:4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소셜 로봇, 사회에 긍정적 영향 줄 수 있어
박정혁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부교수(‘2022년 글로벌 신산업 신기술 세미나‘ 영상 캡처)

[산업일보]
“지금 당장 돈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소셜 로봇 연구는 사회에 필요하다. 이 연구는 미래에 분명히 금전적인 보상으로 다가올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나타낼 것이다”

박정혁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부교수는 최근 온라인에서 열린 ‘2022년 글로벌 신산업 신기술 세미나‘에 참석해 소셜 로봇 연구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소셜 로봇을 연구할 때 한 연구원이 돈을 생각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지금까지 많은 로봇 연구가 있었는데 이를 통해 금전적인 결과를 얻은 게 얼마나 있을까 물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한 세미나에서 언급된 소셜 로봇 연구 사례는 로봇, 자폐아의 상호작용과 사회성 증가의 상관관계다.

자폐아 사회성 측정 실험에서 로봇을 활용했을 때 시선 이동, 모방 행동, 감정 표현 등의 사회성 인자로 만든 인덱스(Index)가 확연하게 증가했다는 게 연구 결과다.

박 부교수는 “로봇을 이용해 자폐아들을 치료할 때 충분히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고, 일반 아동들과 비슷한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실험 과정을 설명하며 “자폐아들이 즐거운 표정을 드러낸 가운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면서 “일반 아동들과 비교해 거의 비슷한 모습을 보였고, 어떤 경우에는 조금 더 활발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