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출 기반 한국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급변, 코로나19로 인천 자동차산업 위기

규제 일변도의 정책, 자동차 내수소비와 해외 자동차 수출 유지 힘들어

수출 기반 한국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급변, 코로나19로 인천 자동차산업 위기

[산업일보]
인천은 항만을 중심으로 중고자동차 수출시장이 크게 형성돼 있다. 그동안 인천지역의 중고자동차산업 성장 추이를 보면, 앞으로도 새로운 일자리창출과 인천지역 산업생태계의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를 위해서는 중고자동차 수출 비즈니스 플랫폼의 전체적인 구성을 새롭게 고민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고자동차 연관된 전후방 산업의 전반적인 체계를 원스톱으로 형성하고 선진형 현대화 단지와 이를 구성하는 중고자동차 뿐만 아니라 부품 및 부분품 등 산업전반의 소프트웨어가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사)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와 (사)인천항발전협의회, 인천광역시와 공동으로 최근 ‘인천 중고자동차 수출산업 현황 및 경쟁력 제고 방안‘ 이라는 주제의 포럼을 열고, 코로나19로 위기에 직면한 인천자동차산업의 미래전망과 중고자동차 수출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특강 형태로 진행했다.

인천상공회의소가 운영하는 인천자동차발전협의회 ’제4차 인천자동차포럼‘의 일환으로 이날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를 초청해 개최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코로나19시대 급변하는 자동차산업 시장 환경을 지적하면서, 비대면 비접촉 특성이 보편화되고 있는 사회 변화 속에서 현재의 자동차산업은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 활용 문화를 못 따라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국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규제 일변도의 네거티브 정책으로는 국내 자동차 내수소비와 해외 자동차 수출을 유지하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적인 경제․산업 위기에서 새로운 미래 전략으로 전기차와 수소차 활성화에 집중해야 하지만 테슬라 등 해외 전기자동차의 무서운 시장 점유와 확장 속에서 국내 전기자동차 연구개발 가속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중요한 추진 정책 중에 하나인 수소차 활성화도 사회적 인프라 부족과 안전성 검증이라는 고민이 있는 가운데 한국형 선진모델 보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중고자동차 시장에 대해 연간 약 40여만 대 수출하며 중고 부품 등 동반 진출의 효과를 갖고 있는 산업이지만 수십 년 간 후진적이고 영세적인 시스템이 고착돼 있다면서, 정부의 중고차산업의 담당부처는 국토교통부이나 수출 분야는 산업통상자원부여서 수출주도형 산업인 중고자동차수출산업에 대한 정책지원이 사각지대 상태라고 피력했다.

포럼을 주최한 이강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은 “코로나19로 국내 자동차산업 생산과 수출이 각각 20%, 34% 감소하고, 전 세계적으로도 미국 42%감소, 독일 48%감소, 중국 24%감소하는 등 경제위기의 회복시기를 가늠하기 힘들어지고 있다” 면서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완성차뿐만 아니라 중고자동차 까지 산업 유발효과가 큰 자동차산업이 인천에서 유지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업계는 물론 관계기관의 관심이 계속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강신 인천상의 회장은 이어 “포럼을 통해 국내 자동차산업이 새로운 비전과 전략으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서 인천 자동차산업이 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튼튼한 기반을 만들고 어떻게 산업 기반을 조성하고 지원해야 할지 구상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김예리 기자 yrkim@kidd.co.kr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