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관절수술 후 재활치료, 한방에선 어떻게 치료할까?

척추·관절수술 후 재활치료, 한방에선 어떻게 치료할까?
사람이 살다 보면 사고나 퇴행성으로 인해 척추·관절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즉, 우리가 흔히 보게되는 무릎관절치환술, 고관절치환술, 발목관절치환술과 같은 인공관절 치환술과 요추·경추 협착증 및 추간판탈출증 수술과 같은 것들이다.

그런데 환자들은 마치 수술만 성공적으로 끝나면 모든 치료가 종료된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수술만큼이나 수술 이후의 재활과 관리 역시 매우 중요하다.

보통 척추·관절수술 후에는 병원 자체에 마련된 재활센터를 이용하거나 각자에게 맞는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을 찾게 된다.

한방병원에서는 수술로 인한 어혈을 풀어주고 한방물리치료, 추나요법 등을 이용해 틀어져 있는 뼈, 관절, 근육을 바로잡아 줌으로써 일상생활로 보다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테면 목, 어깨, 허리 등 척추·관절수술 후 통증을 완화하고 부기, 염증을 개선하는데 한방 추나요법을 활용한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 일부분,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해 환자의 신체 연부조직, 뼈, 관절 등을 밀고 잡아당기거나 마찰을 일으켜 기능을 살리는 치료법으로, 척추 및 관절 환자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하고 움직임을 편하게 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한약이나 침, 뜸, 부항 등의 치료와 병행하기도 한다.

또 고관절수술 후에는 고관절의 가동 범위 제한을 회복하기 위한 고관절주변부위 근육에 대한 부항치료·추나요법 및 도인 운동요법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손과 발의 경혈에 침을 놓는 원위 취혈법을 사용한다.

척추·관절뿐 아니라 얼굴의 광대뼈를 자르고 재배치해 얼굴윤곽을 개선하는 광대축소술에서도 한방재활치료가 이용된다.

광대축소술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수술 후 붓기, 뭉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붓기와 뭉침을 제거하는 한약과 약효를 환부에 집중시키는 침, 약침 등을 이용하면 붓기와 뭉침을 보다 빨리 없앨 수 있다.

한방재활치료는 광대축소수술 후 3~7일 사이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외에 다양한 수술에 대한 한방 재활치료가 시행된다.

모든 재활치료는 개개인의 수술경과나 신체상황에 따라 재활시기와 방법이 달라지므로 반드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시기와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김포봄한방병원 임재화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