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백내장, 무조건 수술보다는 맞춤 치료해야
산업일보|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백내장, 무조건 수술보다는 맞춤 치료해야

기사입력 2020-02-19 14:07:3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백내장, 무조건 수술보다는 맞춤 치료해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의하면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약 5년간 백내장으로 진료 및 치료를 받은 환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내장의 주원인은 노화로 노년층에게 흔히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PC, 스마트폰 사용 등 근거리 작업이 늘어나면서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발생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력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사물이 흐려 보이고 시력이 떨어지는 안질환이다. 백내장은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감퇴하는 노안과 비슷한 초기증상을 가지고 있어 비전문가가 구별하기 쉽지 않다.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빨리 발견하는 것이 우선이며, 시기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내장은 특별한 합병증이 있는 것이 아닌 경우 진행 상태나 시력 등을 고려하여 수술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초기 백내장이거나 시력 장애가 심하지 않는 경우 혹은 체력적인 문제로 인해서 수술이 어려울 때는 무조건 수술을 감행하기보다 백내장 진행을 지연시키기 위해 복용약이나 여러가지 점안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백내장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거나 백내장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백내장 수술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과도하게 진행된 백내장의 경우 수술이 까다로워지거나 합병증 등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 수정체로 대체하는 과정을 거친다.이 과정에서 안구 상태나 연령, 직업, 생활패턴 등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 본인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거에는 원거리 혹은 근거리 중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안경이나 돋보기를 착용해야 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은 가까운 곳, 먼 곳 모두 초점을 맞출 수 있어서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백내장 수술 시 개개인의 눈 상태는 물론 생활 패턴, 직업 등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인공 수정체를 선택해야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수술 전 꼼꼼한 검사는 물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부평성모안과 이호경 의학박사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