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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 제조업과 중소기업에 ‘집중’ ②

獨, 정부 주도·관리형 정책…업계간 파트너십 전략 가능케 해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 제조업과 중소기업에 ‘집중’ ②


[산업일보]
독일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전부터 정부가 나서 인더스트리 4.0(Industrie 4.0)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독일의 연방경제에너지부는 2015년 6월 ‘인더스트리 4.0’ 전략 내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텔슈탄트(중소기업) 4.0’(이하 중소기업 4.0) 정책을 수립해 ‘중소기업 4.0 디지털화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IIT)이 발표한 ‘독일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정책은 이해당사자 참여 및 논의를 통해 이행되는 ‘정부 주도·관리형 정책’으로 ▲제조업 중심 ▲가상물리시스템 중심 ▲표준화 중심이라는 집중 접근방식과, 네트워크를 통해 중소기업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며 업계 간 파트너십 전략을 가능하게 했다. 독일 플랫폼 인더스트리 4.0 정책의 차별성은 주요 선도국 대비 성공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 제조업과 중소기업에 ‘집중’ ②
그래픽=김남주 디자이너


독일이 추진한 ‘중소기업 4.0’ 정책의 ‘핵심’은 중소기업들이 정부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을 이전받고 디지털 활성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자료에 의하면 베를린, 브레멘, 함부르크, 슈투트가르트 등 독일 전체에 총 23개의 ‘중소기업 4.0 역량센터’가 있다. 역량센터는 중소기업이 시장성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고, 기술 시연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와 지식, 테스트 시설, 교육 기회와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역량센터의 지원 분야는 ▲전자표준(e-Standard, 거래·운송 등 표준화 수립) ▲디지털 계획(투자, 행정, 보험 정보) ▲의류 네트워크(의류 및 유사 영역 네트워크 구축 지원) ▲IT 산업(중소+스타트업 네트워크) ▲사용적합성(Usability, 사용자 초점) ▲디지털 수공업(협업 네트워크 조직과 운영 지원) 등이다.

또 ‘중소기업 4.0 에이전시’는 클라우드 및 디지털 프로세스 등 디지털화에 관한 포괄적 지식과 정보, e회계와 생산 협업 등 디지털 무역에서의 기술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은 기업이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A-Z까지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통합창구 역할을 수행한다. 500개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기업들의 적응을 돕고, 성공사례 공유를 통해 확산을 도모한다. 특히 2030년까지 실현 가능한 9개의 인더스트리 4.0 적용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다양한 전문가들과 기업 간의 사업개발에 필요한 지식 및 자원이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 제조업과 중소기업에 ‘집중’ ②
그래픽=김남주 디자이너


이러한 정책 지원을 바탕으로 독일 중소기업들은 ▲프로세스 집중 ▲자사의 강점을 기반으로 한 사업 확장 ▲파트너십 전략 및 틈새 공략 ▲구성원 모두의 참여 등 4가지 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있다.

기술 패러다임에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신사업 모델 발굴에 앞서 기업 내부 시스템 혁신 등 ‘프로세스에의 집중’이 선행돼야 한다.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환경(수평·수직적 가치사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치 창출 요인을 확보하고, 이를 기술적·경제적으로 현실화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다.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 제조업과 중소기업에 ‘집중’ ②
그래픽= 이현민 디자이너


또한 중소기업은 자사가 가진 ‘강점’에 집중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면 인더스트리 4.0 시장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 수평·수직적 가치사슬과 ICT 기술의 융합은 새로운 협력 모델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중소기업에 새로운 성장 기회와 요인을 제공한다.

기술 융합뿐만 아니라 공통 분야에 관해서는 공유 기반을 만들고, 상호 전문 분야는 보호해주는 상생의 플랫폼, 파트너십 구축도 중요하다. 인더스트리 4.0이 담보하는 데이터 및 프로세스의 투명도는 공정한 시장가격을 형성하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파트너십 사업모델이 공고해지는 선순환 구조가 창출된다. 중소기업은 다양한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고객사 네트워크 및 이해도 심화 등을 통해 파트너십 확장 및 전문성 강화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무엇보다 인더스트리 4.0은 수평·수직적 가치사슬 모두에 영향을 주는 만큼,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바탕으로 전사적 차원에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때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구성원의 기술 수용도가 떨어질 경우에는 교육 컨설팅 등의 방법을 통해 기술 수용도를 높여 점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 제조업과 중소기업에 ‘집중’ ②
그래픽=김남주 디자이너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정책에 대해 IIT 신성장연구실 장현숙 연구위원은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하에 독일 기업들의 대응 수준은 완성 단계로 접어들었다”면서“국내 대기업과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 간의 협력이 사업 모델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나라도 동반성장 플랫폼 기반의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 연구위원은 “중소기업에 있어 4차 산업혁명은 생산 프로세스의 혁신을 의미함과 동시에 신사업모델을 확보할 수 있는 성장의 기회”라고 전망하며 “▲가치 ▲플랫폼 ▲인프라 기반 서비스 3가지로 유형화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모델 중 자사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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