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거래 기반 차세대 지능형 계량체계 '스마트미터링'

[산업일보]
전 세계 스마트미터 보급률은 지난해 약 30%에서 2025년 53%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출하량은 2016년 약 88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107억 달러로 증가되며, 사업자와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지속적인 계량기 교체 시장으로 더 큰 성장이 예상된다.(Navigant Research, 2016.9월)

유럽 선진국들은 공급자 중앙관리 대신 수요자와 분산된 에너지관리로의 에너지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스마트미터링 품질관리 및 보급·확산을 핵심 아젠다로 인식하고 있다. 유럽의 28개 계량기·통신·SW·정보보안·정보서비스 기업들은 비영리단체인 ESMIG(유럽스마트미터링상호운용성그룹)을 결성, 신시장 선점 협력 및 민간 정책자문단 역할을 수행 중이다.

독일은 지난해 스마트미터운영법 제정에 이어 올해부터 오는 2032년 중장기 보급 계획을 수립키로 하고 계량SW 및 계량통신 게이트웨이에 대한 기술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영국도 2020년까지 5천300만개 스마트 전기·가스 미터를 보급하고자, 계량정보관리 사업자 제도 신설 및 스마트미터 홍보 비영리기관 설립 등 스마트미터링 보급 전략을 발표하기도 했다. 미국 역시 사업자 인프라중심으로 확산 중이며, 스마트미터 전파 기준, ANSI(표준협회)의 스마트미터 표준 패키지 및 NIST(국립표준기술연구원)의 정보보안 및 업그레이드 가이드 등이 개발·배포됐다.


에너지 거래 기반 차세대 지능형 계량체계 '스마트미터링'

한국 정부도 에너지 정보의 신뢰성 확보에 나선다.

‘산업발전기반확립↔국민의에너지권익보호’의 선순환 생태계를 마련하기 위해 기존 정부·공급자의 통제와 인프라 집중 방식의 하향식 정책에서 벗어나기로 했다. 기업(사업자·제조사)-소비자-정부 모두가 ‘동반성장 계량생태계‘ 구축에 동참하는 상향식 정책을 위해 이해 관계자간의 다양한 시각 통합 및 소통의 기반을 조성키로 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12일 엘타워(서울 서초)에서 전기·가스 등 에너지 사업자, 계량기 제조사, 소비자단체, 학계, 관계부처 등 30여 기관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지능형 계량체계인 스마트미터링의 본격적인 논의를 위한 '스마트미터링 포럼' 창립 행사를 개최한다.

국표원에 따르면 신기후체재에서는 다양한 신재생 분산에너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에너지 생산·소비량 등 에너지 거래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량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지능정보기술이 우리 실생활과 결합돼 구현될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등의 핵심인프라임을 강조했다.

이에 4차산업혁명 시대에 새롭게 등장한 계량체계인 스마트미터링이 사업자·제조사·소비자·정부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체계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해 포럼을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마트미터링 포럼은 에너지 거래 기반 구축과 투명한 요금에 의한 소비자의 에너지 권익 보호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자·제조사·소비자단체 등 30여개 기관이 포럼의 구성과 운영에 자유롭게 참여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자율적인 합의와 협력을 통해 종합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스마트미터링 포럼은 기술진보에 따른 계량체계의 개념을 정립하고, 산업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전기·가스·수도 등 통합 지능형 계량체계와 관련, 제도개선, 기술기준·표준·인증기준 정립, 계량정보보안 관리체계 수립 및 R&D·시범사업 기획 등 추진과제와 실행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프로슈머로서 소비자입장에서 산업발전이 소비자 권익보호와 연계되도록 소비자단체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한다.

국표원 정동희 원장은 “스마트미터링 포럼을 통해 기업은 자기주도적인 성장역량을 높이고, 소비자는 에너지 생산·소비·절감 시장에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며, 정부는 민간이 공감하는 정책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기업·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정책 대상자와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계량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