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강로보테크, 세계 자동화 구동기기 프론티어로 성장

블록과 레일 일체화된 전동 액추에이터 개발

[산업일보]
지난 1988년 설립된 ㈜주강로보테크(대표 강인각, www.jrtfa.com)는 다년간 에어 핑거, 슬라이드 실린더, 회전 유닛 등의 공압 제품을 개발해 국내 자동화 생산공정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자동화 구동기기 명품 메이커’로 성장한다는 목표 하에 2010년부터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제품 개발에 착수해 전동 액추에이터, 서보 파워 실린더, 서보 인덱스 등을 잇달아 개발하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그 결실 중 하나로 주강로보테크는 일산 KINTEX.에서 열린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에서 자체기술로 개발한 블록과 레일을 일체화한 콤팩트형 전동 액추에이터를 첫 선 보여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주강로보테크, 세계 자동화 구동기기 프론티어로 성장
강인각 대표


강인각 대표는 “우리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자동차를 비롯해 기존 공압 제품을 사용하던 산업분야에서 전동 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연구개발을 진행해왔고 이번에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에 주강로보테크가 공개한 전동 액추에이터는 LM 가이드를 베이스(Base)로 하는 기존 제품과 전혀 차원이 다르다. 블록과 레일이 일체화된 구조로 되어 있어 강성은 뛰어나면서 무게는 훨씬 가볍다. “기존 제품 보다 강성은 30% 향상되고 무게는 50%나 가벼워졌다”는 것이 강 대표의 설명이다. 장착과 이동이 용이하고 공간 절약에도 최적화됐다는 말로 풀이된다.

성능 면에서도 월등함을 갖췄다. 4점 접촉구조로 부드럽고 높은 운동 정도를 구현하고 반복 위치 정밀도가 ±0.02mm로 높아 정밀도를 요구하는 산업에 적용된다.

주강로보테크, 세계 자동화 구동기기 프론티어로 성장
블록 및 레일 일체형 전동 액추에이터


특히 강 대표는 “기존 공압 제품이 전동 제품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점과 맞물려 많은 경쟁기업들이 전동 제품을 개발해 앞다퉈 시장에 내놓고 있지만, 우리 제품 같이 일체화된 구조의 제품은 국내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고, 세계에서도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만큼 자부심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주강로보테크는 이번에 개발한 전동 제품이 세계시장에 내놓아도 성능은 물론 가격 경쟁력 면에서 전혀 손색이 없는 만큼, 향후 중국과 독일, 이태리, 프랑스 등의 유럽 시장으로의 수출을 보다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매년 세계 유수의 관련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해 그 우수성을 알리고, 전시장 배포를 위한 포켓 카탈로그를 별도로 제작하는 등 지속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

그동안 주강로보테크는 자동차 엔진의 변속기 생산라인에 공압 제품을 많이 적용해 왔으나, 이번 전동 제품의 개발로 반도체, LCD, 태양광설비 등 초정밀 산업이나 신재생에너지 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향후 적용 분야를 보다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강 대표는 “‘Only Actuator', 'All Actuator'라는 회사 모토에 따라 앞으로 꾸준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보다 앞선 제품, 보다 신뢰성 높은 제품을 개발해 국내는 물론 세계 자동화 구동기기 시장을 리드하는 프론티어로 거듭나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췄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