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C업계는 지금]슈나이더, 원격관리 IPC로 코로나19로부터 고객의 생산라인 ‘수호’

모듈형 IPC로 불필요한 비용 줄이고…맞춤형 PC로 입맛 저격

[산업일보]
산업용 PC(Industrial PC, 이하 IPC)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급기업들이 보다 더 고객에게 다가서고 있다. 기존에는 IPC의 핵심인 CPU의 성능이 높아지면 다른 부품까지 동반해 고성능으로 패키지화돼 가격적인 부담이 있었다면, 최근 출시되는 IPC는 모듈화형태로 고객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최근 이 같은 모듈형 타입의 IPC인 프로페이스 PS6000을 국내에 출시한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 코리아의 인더스트리얼 오토메이션 사업부 이상호 본부장을 만났다.
[IPC업계는 지금]슈나이더, 원격관리 IPC로 코로나19로부터 고객의 생산라인 ‘수호’
▲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인더스트리얼 오토메이션 사업부 이상호 본부장

이상호 본부장은 “기존의 IPC 구매자는 몇 개의 한정된 스탠다드 모델 중에서 선택해야 했다. 또한, 고성능 CPU 하나 때문에 비싸고 불필요한 오버 스펙의 제품을 사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는데 이번에 출시한 프로페이스 PS6000은 이러한 비효율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제품은 디스플레이와 박스의 모듈형 조합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우선 고객은 슈나이더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시각화 프로그램 컨피규레이터(Configurator)를 통해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PS6000의 디스플레이, 카드, CPU 사양 등 세부적인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며 “이에 따라 수없이 많은 조합의 IPC가 출시될 수 있어서 진정한 고객 맞춤형 IPC의 탄생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PS6000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에서 최근 출시한 IPC로,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 상에서 OT(Operation Technology)와 IT(Information Technology)를 한꺼번에 제어·관리하는 엣지 컨트롤의 개념을 적용했다. 작업자는 이 제품을 통해 분리돼 있는 IT와 OT를 연결해 아키텍처 전반에 걸쳐 경계와 제약 없이 각각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IPC업계는 지금]슈나이더, 원격관리 IPC로 코로나19로부터 고객의 생산라인 ‘수호’
▲ 슈나이더 일렉트릭에서 최근 출시한 산업용 PC 'PS6000 시리즈'


원격 관리로 작업장 안전성 높여

해외 기업의 사업장뿐만 아니라 최근 LG유플러스 서울 용산 본사를 비롯해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반도체 라인,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등 기업들의 사업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되고 있다. 이 때문에 중단 없이 생산 라인을 가동할 수 있는 IPC를 통한 원격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상호 본부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사업장으로의 출국이 금지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IPC를 통한 원격 모니터링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원격모니터링을 하게 되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 위험뿐만 아니라 천재지변으로 항공기 운행 등이 어려울 때도 사업장 문제 발생시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말했다.

또한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에코스트럭처 아규멘티드 오퍼레이터 어드바이저(EcoStruxure Augmented Operator Advisor)를 적용하면 빠르고 안전한 유지보수를 할 수 있다.”며 “IPC는 IT 제품과 달리, 작동 중단이 발생하면 안 되기 때문에 원격 모니터링을 구현하면 문제 발생시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 유지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