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모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해져 피지가 모공에서 원활한 배출이 되지 않고 여드름 균이 증식해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다. 주로 얼굴, 등, 가슴 등 피부에 생기며 주로 10대 초중반 사춘기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바뀐 환경이나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생활습관 등과 같은 이유로 성인이 된 후에도 성인여드름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성인여드름은 지성보다는 건성여드름인 경우가 많은데,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할 수 있는 화장품 사용을 피하고 수분이 많고 피부에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 등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충분한 수분 유지로 과다한 피지 분비를 막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드름 타입과 종류에 따라서 치료를 다르게 진행해야 한다. 잘못된 관리나 압출로 여드름의 상태를 악화시키거나 여드름 자국, 흉터가 생길 수 있기에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료를 거친 뒤 본인의 피부 타입과 현재 여드름 진행 상태에 맞는 정확한 진단으로 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
여드름 치료는 압출관리, 필링관리, 재발방지 및 피부 개선을 위한 레이저 시술, 진정관리, 사후관리 순으로 진행되고 있다. 피부 관리에는 죽은 세포를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주는 스케일링, 노화와 주름방지에 도움을 주는 로즈필이 있으며 레이저 시술에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주는 LDM레이저, 여드름, 여드름 흉터 치료에 효과적인 시크릿레이저, 색소 병변 치료에 탁월한 클라리티프로, 심한 여드름 후 발생한 홍조 또는 붉은 자국 치료에 탁월한 브이빔 레이저 등이 있다.
여드름은 단발적인 치료나 쇼핑식 진료보다는 여드름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피부과전문의를 통해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른, 체계적이며 단계적인 접근을 통한 장기 플랜이 필요한 피부 질환인 만큼 평소에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중요하다.
도움말: 강남구 논현동 스테이영피부과의원 김성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