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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수시장 새로운 먹거리 '시니어 비즈니스'

관련시장 지난해만 5조9천억 위안 규모 성장

중국 내수시장 새로운 먹거리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일보]
중국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시니어 비즈니스’ 마켓이 부상하고 있다.

중국의 시니어산업 규모는 오는 2024년까지 연평균 13.1%씩 성장하면서 14조 위안(약 2천400조 원) 규모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산업 육성도 한몫 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발표된 ‘스마트 건강 양로산업 발전 행동계획(2017~2020)’에서도 2020년까지 100개 이상의 스마트 건강양로 시범기지를 구축하고, 100개 이상의 선두기업 육성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재택양로가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의 특성상 휴대용 셀프 건강검진기기, 스마트 간호기기, 웨어러블 기기 등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니어 마켓을 이끌 60년대 생 베이비붐 세대는 개혁개방을 주도하고 그 혜택을 누린 세대로, 수입제품 사용에 친숙하다. 또한, 온라인 쇼핑에 능숙하며 건강하고 활동적인 ‘액티브 시니어’로 품질, 디자인, 트렌드, 혁신제품 등을 중시하고 있다.

2020년이 되면 월 소득 1만 위안 이상의 고소득 노인이 1천900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들은 높아진 소비여력으로 전통적인 필수재인 의식주 소비 외에도 외식, 문화, 오락 등 다양한 소비특징을 보이면서 시니어 비즈니스가 점차 거대한 소비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첸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800만 명 이상씩 늘어나고 있다. 관련 시장은 지난해 기준 1,009조 원(5조 9천억 위안) 규모다.

중국은 이제 인구대국에 이어 고령화에 다른 정부정책이 제시되고 있고, 시니어 비즈니스 마켓이 내수시장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KOTRA의 ‘중국 시니어 비즈니스 진출방안’ 보고서를 보면, 중국 시니어 비즈니스를 ‘주·행·용·의·호·락(住·行·用·醫·護·樂)’ 6대 키워드로 분류하고, 이에 따른 20대 유망 품목과 서비스를 제시하면서 ▲각 품목별 시장동향 ▲수출시 꼭 알아야 할 규제사항 ▲성공사례 및 전략을 제시했다.

△주(住)=침대, 매트리스 △행(行)=휠체어, 보행보조기, 지팡이 △용(用)=기저귀, 좌변기, 샤워의자, 세발기 △의(醫)=혈압·혈당 측정기, 보청기 등 △호(護)=독거노인 관리시스템, 재택 간호 △락(樂)=실버로봇, 여행, 단기 요양


보고서는 ▶정부 정책 모니터링 ▶재택양로를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 개발 ▶소비성향 파악 및 CSR 마케팅 ▶품목별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 활용 ▶지역별 산업 클러스터 현황 파악 등을 진출방안으로 제시했다. 특히 중국의 고령화 수준은 31개 성시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특징과 마케팅에 유리한 진출거점 선정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상묵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가성비로 승부하는 로컬기업과는 달리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로 시장을 노크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일본을 비롯한 고령선진국이 기저귀, 보청기 등 전통적인 소비재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우리기업은 후발주자로서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가미한 아이디어 제품으로 시장개척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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