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오늘 첫 시행 관련, 예방교육도 의무화해야
기사입력 2019-07-16 15:02:18

[산업일보]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16일 사상 첫 시행된 가운데,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의무화하자는 법안이 발의됐다.
김경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부천원미갑)은 16일 현재의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같은 형태로 회사가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토록 하는 내용의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일명 ‘직장내 괴롭힘 예방교육 의무화법’)을 대표발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에는 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토록 하고 발생시 이를 신고·조사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행위자에 대한 직접적인 처벌규정이 없을 뿐만 아니라 회사별로 상황에 맞게 취업규칙(사규)에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대응조치를 정하고 그에 따르도록 하는 등 회사의 재량권에만 의존하고 있어 실효성과 적극성이 결여됐다는 지적이다.
김경협 의원은 간호계 ‘태움’ 문화, IT 업체 사업주의 폭행, 대기업 오너 일가의 폭언 등으로 직장 내 괴롭힘이 사회적 여론을 타고 오늘 첫 시행되는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우리사회에 만연된 직장인 내 ‘을(乙)’들의 인권을 다시 되돌아 보게 되는 계기가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사후 약방문이 아닌 사전 적극적 조치를 충분히 담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현행 남녀고용평등법에서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이 연1회로 법정 의무화 되어 있는 반면 오늘 시행되는 ‘직장 내 괴롭힘 방지제도’는 회사의 적극적 예방교육이 빠져 있다”며 이번 법개정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은 20년 전인 1999년 2월 첫 시행되면서 법정 의무사항으로 정하고 이를 위반시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적극적 조치를 담고 있는 것과는 대조된다.
김 의원이 발의한 이번 법안에는 현재의 성희롱 예방교육과 마찬가지로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도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해 실시할 수 있는 내용도 담았다. 이는 기존의 법률가 단체, 사업주 단체, 시민사회단체가 다양한 형태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만큼 이들 전문교육기관이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도 실시토록 해 교육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이자는 취지다.
법안을 대표발의한 김 의원은 “직장내 괴롭힘 금지 제도가 오늘 첫 시행되면서 기준의 모호함 등으로 현장이 혼란스러워 한다”며 “20년 간 운영된 현재의 성희롱 예방교육 체계가 안정화된 만큼 이를 활용하면 현장의 혼란을 해소할 수 있고 제도의 빠른 정착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번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의무화법’에는 김경협 의원을 포함해 김정호, 김현권, 문진국, 서형수, 송옥주, 이용득, 이후삼, 임종성, 최인호 의원 등 10명의 국회의원이 함께 했다.
많이 본 뉴스
추천제품
1/8
-
[신품] 식기세척기 JDW-600G
-
[신품] 수동식,공압식,전동식밸브 (주)다우밸브
-
[신품] 세계적인회사와 독점 Agent를 맺고 수입판매 톱기계,톱날,용접정반,절단기 우림코리아
-
[중고] 현대3.5톤 디젤지게차 중고 건설기계 전문
-
[신품] 에프론400키로 쇼트기계 22,000,000 원
-
[신품] AirFoil Fan(에어포일팬) 송풍기 주문제작
-
[신품] 소형탭핑머신, 오토매틱탭핑기계. 탭핑머신, 탭핑기, 탭핑기계 협의
-
[신품] 천막사 하우스파이프밴딩기 제이와이산업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
-
[신품] 테이프의모든것!! 리더스테이프가 정답
-
[신품] 모듈러앵글헤드 TOOL 6파이 ~ 32파이용
-
[신품] 산업용 필터프레스 제작전문기업
-
[중고] 전자 디버링머신 모델 QV-X606
-
[신품] 친환경 슈퍼알칼리 이온수 (eWASH)생성기
-
[신품] 신개념의 오링 콤비링
-
[신품] 분말스틱포장기 KL-8688 (분말/과립/환)
산업부동산
가상화폐 시세

₩
%
₩
%
₩
%
Provided by 

지식산업센터 분양정보
기업뉴스
많이 본 뉴스
- 내년에도 이어질 LNG선 부족 현상,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독식 가능할까?
- 2020년 LNG선 발주 규모, 2018년 넘어선다
- 영국, 애플페이·구글페이 등 ‘비접촉식 결제’ 확산
- “미세먼지 고농도 시즌 중국 영향 70%…농도자료 공유만으로 근본적 저감 한계”
- 주눅 든 국내 산업 전시회, 생기 불어넣을 방법은? (下)
- 오스트리아, ‘신재생 에너지 발전’에 재시동 건다
- 프랑스 ‘디지털세 도입’vs미국 ‘보복 관세 부과’…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갈등
- 터치 없이 스마트폰 조작하는 시대, 일본이 먼저 이끈다
- 미국 세관, 업무 보안성 강화 및 시간·비용 절감 위해 블록체인 도입
- 산업경쟁력 갉아먹는 이주노동자 불법 파견, “시작이 불법인데 다른 것이 지켜질 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