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지식서비스 국제 컨퍼런스 개최

Amazon, Gemalto, BBC 등 선도기업, 지식서비스 노하우 공유

[산업일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박수용)은 6일 오후 1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4 지식서비스 국제컨퍼런스'를 개최, Amazon, Gemalto, BBC 등 선도기업의 지식서비스 혁신 전략과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창조적 미래방향을 제시했다.

지난 2009년에 출범한 이래 5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기업과 연구소, 학계, 일반인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이는 등 지식서비스 분야에 있어 대표적인 정보 교류의 장으로 발전해 왔다.

지식서비스산업은 지식을 집약적으로 생산·가공·활용하고,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IT·SW, 엔지니어링, 디자인, 컨설팅, 문화·콘텐츠 등의 소프트파워를 기반으로 제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서비스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끄는 핵심적인 기반산업이다.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들도 일찍이 고학력 취업자가 많고 취업유발계수가 높은 지식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기조연설자로 나선 마쿠 레피스토(Markku Lepisto) Amazon 웹서비스 기술기획 총책임자는 “모든 가치를 서비스처럼”이라는 주제로,
아마존의 인프라 및 그 응용력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의 사례를 통한 최고의 비즈니스 실천 방향을 모색했다.

또 다른 기조연설자인 우리나라의 이상봉 디자이너는 “창조 경영 그리고 협업서비스 전략의 가치 창출”이라는 주제로 타 산업부문과의 협업을 통한 창의적인 결과물의 생산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창조경영을 추진하는데 기본적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개발 전략, BBC의 이러닝 이클립 서비스 전략, 세계최대의 모바일 전자인증 업체인 Gemalto의 서비스 전략 등이 발표됐다.

또한, 최근 각광받고 있는 3D프린터, 로봇 재난구조 경연대회인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 사다리 오르기에서 만점을 받은 휴보2.0 등이 소개됐다. 사전행사로는 지식서비스 우수기업과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우수 사례발표가 병행됐다.

지식서비스 우수기업과 유공자 시상식에서는 중소기업은행 등 6개 기업과 (주)유빅스컴퓨팅의 김근희 대표 등 2명이 산업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우수 사례발표에서는 ㈜큐피에스 등 3개 기업이 아웃소싱, 이러닝, 컨설팅 부문에 대한 우수사례를 각각 소개했다.

또한, 지식서비스 R&D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산업부의 관련 R&D사업을 통해 개발된 성과물이 전시됐으며, 공공·유통·디자인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전자부품연구원 등 6개 공공기관과 중소기업들의 가시적인 성과물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산업부의 황규연 산업기반실장은 축사를 통해 그동안의 Fast-Follower 전략에서 창의와 혁신을 통한 First-Mover로 나아가는 것이 새로운 성장전략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IT·SW, 엔지니어링, 디자인, 컨설팅, 문화·콘텐츠 등 소프트파워 중심의 지식서비스산업이 ‘창조경제’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0 / 1000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 발행일자 : 2007년 7월 2일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