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4개의 대리점망을 통해 내수시장을 다진 경원기계공업은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미국 및 북중미 시장 진출을 바탕으로 지난 2004년 중국 천진에 경원기계 유한공사를 설립하며 본격적인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한편, 동남아시아, 중동지역까지 해외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세계 3번째 스크롤 공기압축기 개발
미니 스크루 패키지로 시장 공략에 박차
경원기계공업은 신기술 연구 개발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많은 인력을 해외에 파견해 연수시키고 있다. 또한 전국에 퍼져 있는 대리점들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에 대한 의견을 취합해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올해 경원기계공업은 공간효율과 가격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출시하며 고객 몰이에 나설 예정이다. 이런 야심 찬 기획으로 탄생한 제품은 미니 스크루 패키지. “이 제품은 소형 스크루 공기압축기와 최적의 효율을 자랑하는 시스템을 결합시켜 패키지 형태로 만든 상품이다.”라고 이 회사 신종태 부장은 말한다. 특히 공간 소요가 적은 콤팩트 형태라는 장점과 저가형이라는 것이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신 부장은 밝혔다. 반면 품질면에서는 조금도 떨어지지 않는다며 개발하는데 많은 정성을 쏟았다고 덧붙였다.
미니 스크루 패키지는 이미 선진국에서 적용된 마케팅 방식으로 국내 시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반향을 일으킬지 기대된다.
단합과 창조성을 끌어내는 사내 분위기
전문가 못지않은 브랜드 명을 만들만큼 창조적인 이 회사 직원들은 이직이 많은 중소 제조기업과 달리, 장기 근속자가 대다수다. “대기업은 아니지만 사원들을 위한 휴게시설 및 체육시설과 직원별 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원비 책정 등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밝은 사내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더불어 매출 목표액 달성시에는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하고 있다.”고 정 대표는 밝혔다.
창조적인 성과와 지속적인 기술 개발의 뒷배경에는 몸담고 있는 회사에 대한 발전을 바라는 직원들의 애사심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김원정 기자(news@da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