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90% 이상, “소프트웨어 개발이 기존 시장 성장 촉진할 것” 전망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기업 90% 이상, “소프트웨어 개발이 기존 시장 성장 촉진할 것” 전망

CA테크놀로지스, 국내 기업 100여 곳 등 전세계 1천200개 기업 대상으로 설문 진행

기사입력 2017-10-20 07:37:4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기업 90% 이상, “소프트웨어 개발이 기존 시장 성장 촉진할 것” 전망
CA 테크놀로지스 아태 및 일본 지역 CTO 스티븐 마일스


[산업일보]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면서 제조업계는 그동안의 주된 관심사였던 하드웨어에서 눈을 돌려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이 자사의 이익증대에 지대한 공헌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키워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CA 테크놀로지스(이하 CA)조사 결과 오늘날 디지털 이코노미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핵심 요소로 나타났다. CA는 최근 한국 기업 100곳을 포함해 전세계 1천2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소프트웨어 전략과 '모던 소프트웨어 팩토리(Modern Software Factory)'가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조사에 응한 한국 기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기존 시장에서의 성장 및 확장 촉진(94%) ▲더욱 향상된 고객 경험 제공(92%) ▲기업 및 브랜드의 리포지셔닝(90%)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89%)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87%) 등 핵심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답했다.

또 이들 기업은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데 있어 ▲보안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일부로 통합(92%) ▲일관적이고 예측 가능한 앱 개발 방식 창출(90%) ▲더 나은 고객 인사이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대응성 개선(87%)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배포(87%) 등 소프트웨어 관련 우선순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비즈니스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IT 및 비즈니스 역량을 개선하고, 유연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드러났다. 소수의 한국 기업만이 애자일(11%), 데브옵스(16%) 소프트웨어 개발 툴과 관련해 높은 수준의 다양성과 성숙도를 갖춘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적은 수의 한국 기업만이 ▲보안 취약점을 지속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다(10%) ▲소프트웨어 팀이 고품질의 앱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18%) ▲조직 문화가 개발, 운영, IT 보안에 걸쳐 협업을 지원한다(19%) ▲고위 경영진이 시장출시기간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품질과 보안의 중요성 또한 인지한다(11%)고 답했다.

CA 테크놀로지스 아태 및 일본 지역 최고기술책임자(CTO) 스티븐 마일스(Stephen Miles) 부사장은 "한국을 비롯한 아태 지역의 모던 소프트웨어 팩토리 마스터 기업은 IT 비즈니스 조정, 소프트웨어 품질 및 보안, 인재 확보에 뛰어난 두각을 보이고 있다"며 "소프트웨어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은 지 오래며, 이제 기업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모던 소프트웨어 팩토리를 구축해야 한다. 모던 소프트웨어 개발을 마스터한 기업만이 디지털 경제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경쟁하고 더 높은 수익과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A는 지난 17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고객, 파트너, IT 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CA 솔루션 데이 2017’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한국 CA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모던 소프트웨어 팩토리(Modern Software Factory)’ 전략의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CA 제품인 ‘CA API 매니지먼트(CA API Management)’와 ‘CA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인사이트(CA Digital Experience Insights)’ 솔루션에 대한 소개와 시연도 이뤄졌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