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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비행장치간 교통통제·감시기술 개발

2021년까지 약 545억 원 투자, 차세대 무인이동체 기술 선점 추진

무인비행장치간 교통통제·감시기술 개발

[산업일보]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해 이동하거나 필요 시 원격조종으로 동작 가능한 무인이동체 개발이 추진된다.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 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2017년 총 140억 원, 2021년까지 총 545억 원 규모의 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14일 미래부에 따르면 육상·공중·해양 등 각 운용 환경의 무인이동체(드론·자율주행차·무인선 등)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탐지·인식·자율지능·동력원·통신 등 공통기술 개발과 무인이동체 간 자율협력 등 보다 고도화된 미래 무인이동체 기술 선점을 위한 차세대 원천기술 개발, 최근 활용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소형 무인기 성능향상 기술개발, 다수 무인기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행을 위한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기술개발 등의 사업지 진행된다.

미래부는 지난해 9월 R&D 착수 이후 약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산·학·연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 기술을 종합ㆍ개선함으로써 일부 우수성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형 무인기 성능향상 기술개발의 경우, 관계 부처청·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의 수요와 기술공급 기업을 매칭함으로써 초기 판로를 제공하는 한편, 단기간에 특정 임무수행이 가능한 무인기를 개발 중이다.

개발된 우수과제들은 올해 5월 8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무인이동체 엑스포 ‘AUVSI XPONENTIAL 2017(美 Dallas)’을 통해 전시하고, 국내 기업의 홍보와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지난해에 이어 소형무인기 성능향상 기술개발을 위한 신규과제 3개(13억 원)를 추가 지원한다.

공공수요에 기반해 개발된 소형무인기는 작년 9월 체결된 미래부-조달청 업무협약에 따라, 기술개발 완료 후 각 부처 및 공공기관이 쉽게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우수조달품목 등록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올해부터 미래부ㆍ국토교통부ㆍ경찰청이 공동으로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감시기술(UTM)’을 신규 개발할 계획이다.

오는 2021년까지 3개 부처가 437억 원을 투입(미래부 145억 원)해 저고도(150m 이하) 공역에서 다수의 무인기가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무인기의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비정상적인 운행을 억제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 나간다.아울러, 금년에는 단순히 기술개발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창출된 성과가 연구자의 지적재산권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조기에 상품화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1월부터는 주 1회 사업단 내에 변리사가 상주하면서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특허 관련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10월에는 ‘온라인 기술장터’를 개설해, 기술 개발자와 수요자 간의 매칭을 강화한다. ‘온라인 기술장터’는 소형무인기 분야에 우선적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개발자가 핵심부품, 완제품, 응용서비스 등의 사양을 게시하면 수요기업이나 공공기관이 구매하는 방식이다.

미래부 정병선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2015년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및 산업성장 전략 수립, 2016년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 수립 등 연구개발 전략과 체계를 마련했고, 이제는 실질적인 기술개발과 원천기술 확보를 서둘러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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