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카메라’, 자동화산업의 다양한 영역으로 적용 확대

콤팩트한 일체형 구조…이미지 인식 기능의 고도화 실현

[산업일보]
최근 출시되고 있는 산업용 스마트 카메라는 일체형 형태로, 콤팩트한 크기에 사용자 친화적인 조작을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점점 더 고도화되고 있는 자동화 환경에 필요한 고급 머신 비전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딥러닝 등의 학습으로 빠르고 정확한 이미지 분석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달 13일,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ADLINK Technology)는 엔비디아 젝슨(Jetson) 자비에(Xavier) NX 플랫폼을 탑재한 올인원 형태의 콤팩트한 산업용 AI 스마트 카메라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일체형 구조의 이 카메라에 대해 엣지 비전 분석 소프트웨어인 EVA SDK(Edge Vision Analytics Software Development Kit)가 설치돼 있어서 개념 증명(PoC) 시간을 단축하고 출시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AI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카메라’, 자동화산업의 다양한 영역으로 적용 확대
왼쪽부터)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의 산업용 AI 스마트 카메라, 뉴랄라와 플리어 시스템이 협력해 제공할 AI 기반 산업용 카메라, 온세미컨덕터의 스마트 샷 카메라

온세미컨덕터(ON Semiconductor)도 지난 2월, AI로 이미지를 자동 인식하는 RSL10 스마트 샷 카메라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감시 카메라, 제한 구역, 공장자동화, 스마트농업, 스마트홈 등을 포함한 초저전력 사물인터넷(IoT) 엔드포인트에 AI 기반 이미지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이 카메라를 사용해 시간이나 빛, 온도와 같은 환경 변화를 비롯한 다양한 요소에 의해 트리거 할 경우, 이미지를 클라우드로 자동 전송해 분석하는 엔드포인트를 생성할 수 있다.

올해 3월, 오토닉스도 이미지 검사 알고리즘을 내장하고 있으며, 자체 조명 제어가 가능한 올인원(All-in-one) 비전 시스템인 스마트 카메라 VC 시리즈를 선보였다.

이 카메라는 검사 대상체를 촬영해 얻은 측정값으로 양품 검사, 판독, 분류, 정렬 등 자동화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AI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카메라’, 자동화산업의 다양한 영역으로 적용 확대
사진자료=오토닉스

비전 AI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뉴랄라(Neurala)와 플리어 시스템(FLIR Systems)은 협력을 통해 풀-스택(full-stack) 딥러닝 솔루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스택 AI 기반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양사는 새 솔루션이 데이터가 적고 AI 전문지식이 없는 VIA 플랫폼에서 뉴랄라의 ‘브레인 빌더(Brain Builder)’로 딥러닝 모델을 신속히 개발할 수 있고, 개발된 모델은 ‘플리어 스피나커 SDK(FLIR Spinnaker SDK)’를 사용해 소형 ‘플리어 파이어플라이 DL’ 카메라에 직접 업로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인쇄회로기판(PCB) 검사, 이물질 검출, 표면층 금속 결함 식별, 제품 균일성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응용 분야에 신경망을 배포할 수 있다고 뉴랄라는 밝혔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