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듀어(Durr), Yisheng Petrochemical에 RTO 설치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듀어(Durr), Yisheng Petrochemical에 RTO 설치

고효율 재생 열 산화, 화학 물질 생산 시 깨끗한 배기 공기 제공

기사입력 2022-10-13 15:59:2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듀어(Durr), Yisheng Petrochemical에 RTO 설치

[산업일보]
중국 화학 그룹인 Yisheng Petrochemical Co., Ltd.는 지난 2010년부터 듀어(Dürr)의 공기 정화 기술에 의존해 왔다. 중국 동부 Ningbo/Zhenhai에 대한 가장 최근의 투자를 보면 총 7개의 재생 열대기 오염 제어 시스템이 포함됐다. 대규모로 오염된 배기 흐름을 안정적이고 에너지를 절약한다. CO₂ 감소, 2.31 Mio가 설치된 RTO의 Nm3/h 처리 용량 중 하나다. 듀어의 경우 이 프로젝트는 현재까지 동종 프로젝트 중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다.

중국 동부 저장성 닝보에 위치한 Yisheng Petrochemical Co., Ltd.는 주로 정제 테레프탈산(PTA)을 생산한다. PTA는 플라스틱 병, 직물 및 식품 포장재를 생산하는 플라스틱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중합체의 출발 물질로 수요가 많다. 세계 최대의 PTA 제조업체 중 하나다. Ningbo의 생산 능력도 그에 따라 높다.

화학 대기업의 7개 신규 생산 라인 중 2개는 각각 연간 300만t의 PTA를 생산한다. 무색 분말 생산에서 특히 어려운 점은 부분적으로 오염된 배기 기류다. 듀어는 다시 Oxi.X RE 시스템을 설치하도록 위임받았다. 재생 열 산화(RTO)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은 PTA 생산 중에 생성되는 배기 공기에서 유해 성분을 제거한다. 이것이 Yisheng Petrochemical이 오염된 배기 가스가 대기 중으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고효율 대기오염방지 기술
듀어는 재생 열 산화 공정을 위한 동일한 턴키 방식의 Oxi.X RE 시스템 7대와 이에 상응하는 수의 Sorpt.X SW 습식 스크러버를 Yisheng Petrochemical에 공급했다. 각 시스템은 9개 타워 Oxi.X RE, 다운스트림 스크러버 및 청정 가스 스택으로 구성된다. 9개 타워형 RTO의 처리 용량은 약 33만㎥/h로 231만 1천 개의 세계 최대 RTO 설비 중 하나다.

장치에서 오염 물질로 오염된 배기 공기는 먼저 재생 세라믹 열교환기를 통과한다. 이것은 배기 공기를 가열해 연소실에 도달하기 전에 반응 온도에 매우 가깝다. RTO 연소실에서 모든 오염 물질은 적절한 연소 온도에 노출돼 무해한 구성 요소로 변환된다. 이제 정제된 가스는 세라믹 열 교환기를 다시 통과해 세라믹 매체로 열을 방출하며 회생 사이클이 완료된다.

RTO 장치에서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이 완전히 산화된 후 산 세정기는 연도 가스에서 브롬 및 기타 할로겐 화합물을 제거한다. 청정 공기는 스크러버 상단에 설치된 스택을 통해 60m 높이의 대기로 방출된다.

몇 달 만에 Yisheng Petrochemical에 설치된 RTO 장치 중 4개가 지난해 7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총 1천340톤의 스테인리스 및 탄소강이 생산된다. 200개 이상의 포핏 밸브, 22만 개 이상의 세라믹 미디어 및 150km 이상의 케이블뿐만 아니라 RTO 및 해당 덕트에 사용된다.

듀어의 모든 축열식 열산화기 시스템은 거의 100%에 달하는 파괴 및 제거 효율(DRE)을 달성한다. 이는 중국과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엄격한 배출 기준을 충족하는데 필요하다.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듀어의 RTO 시스템은 밀봉이 필요 없고 수평으로 배열된 포핏 밸브와 검사를 수행할 때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유지 관리 요구 사항이 적다.

에너지 최적화된 듀어의 산화제는 추가 연료 없이 작동할 수 있으며 화석 연료는 가열 모드에서만 필요하다. 배기 공기의 에너지 입력으로 자체 유지되는 RTO 장치는 자동 열 모드에서 작동해 고객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데 기여한다.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