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A, 악성앱 특징정보 공개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KISA, 악성앱 특징정보 공개

모바일 환경…사이버 위협 대응체계 마련 기대

기사입력 2022-08-16 18:44:0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KISA, 악성앱 특징정보 공개

[산업일보]
모바일을 통한 사이버 공격에 대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데이터가 공개됐다. 이를 통해 모바일 단말기에서 금융정보와 같은 민감한 개인정보 탈취 등의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지난해 공개한 ‘악성코드 특징정보’에 이어 모바일 환경을 향한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기업·국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보안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악성앱 특징정보’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공개된 악성앱 특징정보는 ▲Metadata(파일의 일반속성) ▲Network(통신) ▲ATT&CK Matrix(악성앱 관련 공격전략 및 기술) ▲Dynamic Info ▲Static Info(파일의 동적행위 및 정적 정보) ▲ETC(그 외 부가데이터)로 총 6개의 항목으로 분류 및 정의했다. 또한 세부 특징정보 43개와 예시 데이터 및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KISA는 다양한 보안기관,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등을 통해 다년간 수집·축적된 악성앱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특징정보를 선별했다며, 기업이 요청할 경우 연구·개발 목적 등으로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특징정보 관련 원천 데이터(악성앱 샘플 IoC) 및 데이터셋까지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개한 악성앱 특징정보를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묻는 본보 기자의 질문에 KISA 종합분석팀 정진우 책임은 “보안회사 등에서 악성 앱 정보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AI 기술을 개발하는데 활용하거나 이미 AI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이런 특징 정보를 활용해 좀 더 분석을 효율화시킬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