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포용…균형있게 발전해야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포용…균형있게 발전해야

제35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개최

기사입력 2022-06-29 09:12:0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올해로 35회째를 맞는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이 28일 서울 용산구 소재 ‘노들섬 다목적홀 숲’과 온라인에서 동시 개최했다.

‘디지털 기술로 만드는 함께하는 세상’을 주제로 개최한 이번 행사에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문용식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포용은 수레의 양바퀴와 같다”며 디지털 포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포용…균형있게 발전해야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사진=제35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유튜브 캡처)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의 위기 속에서 디지털은 오히려 소통 창구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한 원격 교육, 재택근무 등 우리 삶 전반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디지털 기술에 취약계층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잠재돼 있다”라며 저소득층·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딩교육,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청각장애인 택시기사를 위한 플랫폼 허용, 장애인들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등 과기정통부에서 그간 진행해온 다양한 기술 실증사업을 소개했다.

또한 “디지털 문제해결센터 운영과 디지털 조력자 양성, 다양한 신체 및 인지능력 보조기술 개발, 나아가 디지털 포용법의 제정 등을 통해 전국민이 디지털을 보편권 수준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피력했다.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포용…균형있게 발전해야
이인구 이큐포올 대표가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제35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유튜브 캡처)

기념식에서는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과 확산에 기여한 공로자에 대한 정부포상을 진행했다.

정보문화 유공 훈장(국민훈장 동백장)은 장애인정보화협회 정초근 안산시 지회장이, 정보문화 유공 포장(근정포장)은 서울교육대학교 변순용 교수가 수상했다.

대통령표창(6점), 국무총리표창(7점), 장관표창(70점) 등도 수여했다. 대통령표창은 이인구 이큐포올 대표를 비롯해 4명의 공로자와 2개 단체가 받았다.

국무총리표창(7점)은 김혜민 YTN 라디오 PD를 비롯해 5명의 공로자와 2개 단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포용…균형있게 발전해야
대통령표창(6점)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사진=제35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유튜브 캡처)

기념식과 함께 ‘디지털 기술로 만드는 함께하는 세상’을 주제로 산·학·연 전문가 초청 정책토론회도 진행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