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지난해 1조 9천548억원 시장 형성

대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인식 변화…전년 대비 25.1% 성장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지난해 1조 9천548억원 시장 형성

[산업일보]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의 수요와 대기업 중심의 컨테이너 기반 하이브리드 플랫폼, 그리고 비접촉 솔루션을 중심으로 지난해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이 전년 대비 30% 가까운 시장 성장을 보였다.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의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경쟁 시장 분석 보고서는 2020년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이 전년 대비 25.1% 성장한 1조 9천548억원의 시장 규모에 이른다고 밝히며 대기업들이 클라우드 도입을 비용 절감이 아닌 비즈니스 투자로 인식하면서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성숙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 경기부양정책에 힘입은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성장세도 시장에 영향을 끼치며, 향후 기업들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와 이어지면서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클라우드 도입 추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을 클라우드 인프라(IaaS), 클라우드 플랫폼(PaaS), 클라우드 소프트웨어(SaaS)로 구분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IaaS, PaaS, SaaS가 각각 39.4%, 9.1%, 51.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IaaS 영역은 산업 전반에서 늘어난 AI/ML 수요를 중심으로 전년대비 31.8% 성장했다. 엔터프라이즈에서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환경을 컨테이너 기반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가운데 PaaS영역의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SaaS시장의 경우, 기능적 시장별로 그 차이를 보였는데, 비접촉 환경과 관련된 솔루션에서는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나 그 외 프로덕션 및 그리드 관리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일부 솔루션에서는 타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했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