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모니아에서 그린수소 대량 추출 성공

김건태 유니스트 교수팀, 1kWh로 최대 569L 생산

암모니아에서 그린수소 대량 추출 성공
김건태 유니스트 교수팀이 개발한 그린수소 생산 전극(니켈기반)에 촉매를 입히는 기술(사진=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산업일보]
정부가 탄소중립(Net Zero) 선언과 더불어 수소 경제를 천명하면서 현대차 등 국내 기업들도 앞다퉈 수소 모빌리티, 배터리 등 관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암모니아를 이용해 수소를 대량으로 추출하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김건태 울산과학기술원 교수팀은 액상 암모니아를 전기로 분해해 순도 100%에 가까운 그린수소를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순환전류법으로 백금 촉매 입자가 도포된 다공성 니켈 폼(Ni foam)에 액상 암모니아를 넣은 뒤 전류를 흘려주면 암모니아가 분해되면서 다량의 수소를 얻을 수 있다.

암모니아에서 그린수소 대량 추출 성공
(오른쪽 하단부터 시계방향으로)양예진, 김정원, 조효이, 성아림 유니스트 연구원과 김건태 교수(자료=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연구팀은 1kWh의 전력으로 최대 569L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으며, 물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보다 시간과 비용, 소비 전력 모두 상당히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연구팀은 가스 분석기를 활용한 실시간으로 가스양을 분석하는 프로토콜을 새롭게 개발, 효율적인 암모니아 전해 공정의 조건도 규명해 냈다.

김건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암모니아·폐암모니아를 CO2-free 수소로 활용하는 재생에너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했다”며 “고효율 전극을 암모니아 전해 공정에 적용하게 된다면 수소 생산 기술의 상용화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