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홈·상업용 커넥티드 조명, 향후 5년간 연평균 35%로 급성장 전망

블루투스와 달리얼라이언스 협업…스마트조명 시장 확장될 것

스마트홈·상업용 커넥티드 조명, 향후 5년간 연평균 35%로 급성장 전망
[산업일보]
위치 서비스, 상업용 커넥티드 조명, 이어버드와 스피커, 디지털키, 자동차 등 블루투스 기반의 서비스 및 디바이스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발표됐다.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블루투스 SIG(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는 이달 15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미디어브리핑에서 '2021년 블루투스 시장 동향 업데이트(2021 Bluetooth® Market Update)'라는 주제로, 블루투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주요 시장의 전망 및 분석을 내놓았다.

블루투스 SIG는 1998년에 결성된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으로, 3만6천 개 이상의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회원사들간의 협업을 촉진해 기술을 확장하고 세계적 수준의 제품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홈·상업용 커넥티드 조명, 향후 5년간 연평균 35%로 급성장 전망
블루투스 SIG의 척 사빈(Chuck Sabin)
시장 개발 담당 수석 이사
이 단체의 시장 개발 담당 척 사빈(Chuck Sabin) 수석 이사는 "블루투스 기술은 계속 늘어나는 무선 디바이스의 연결성과 위치추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초기의 블루투스 기술은 오디오스트리밍을 다루었고 이후 저전력 데이터 전송으로 범위를 넓혔다. 이제 블루투스 기술은 안정적인 대규모 디바이스 네트워크에 대한 시장 수요에 부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오디오 스트리밍 디바이스 출하량에 영향을 미쳤지만 올해 엘리오디오(LE AUDIO)규격이 완성되면 블루투스 생태계가 더욱 강화되고 블루투스 이어버드와 스피커 수요가 늘어나 올해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연간 출하량이 1.5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LED의 확산과 더불어 에너지 효율 향상, 신속한 구축 기능 등이 상업용 커넥티드 조명 솔루션을 비롯한 스마트빌딩관리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블루투스는 달리얼라이언스(DALI Alliance)와 협업 중으로, 앞으로 블루투스기술과 달리의 지능형 조명 인터페이스가 탑재된 제품을 만나게 될 것이다."며 "스마트 홈 자동화와 함께 상업용 커넥티드 조명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5%의 성장세를 보이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블루투스 솔루션 분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은 웨어러블 시장을 견인하면서 블루투스 기술의 동반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척 사빈 수석이사는 팬데믹의 영향으로 재택 근무로의 근무방식 변화는 블루투스 PC 액세서리 시장의 성장을 가져왔으며, 동시에 건강에 대한 관심은 블루투스 웨어러블에 대한 수요를 이전 예측치보다 5%이상 증가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로 인해 자산 추적과 실내 위치추적 활용 사례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블루투스 위치 서비스 증가율은 2025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블루투스 기반 헬스케어 위치 서비스 구현은 2025년까지 5배 가량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