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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 속 지난해 한국 자동차 내수판매 최대 실적 기록

올해 친환경화, 고급화, 전동화 위한 R&D 확대 필요

[산업일보]
지난해 자동차 내수판매가 사상 처음으로 190만 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이하 KAMA)는 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의 차종별, 연료별, 구입자 연령별 수요 특징을 판매물량과 금액 기준으로 분석한 ‘2020년 자동차 신규 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해 세계 자동차판매가 코로나19로 14% 감소해 3년 연속 시장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2020년 우리나라 자동차 신규 등록은 전년대비 6.2% 증가한 190만5천972대로 사상 처음으로 190만대를 돌파했다.

세계 자동차판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세계 10대 자동차 내수시장을 보면, 1위 중국을 제외하고 코로나19로 이동금지 등 피해가 컸던 인도, 브라질 등 신흥시장이 20%대 감소했고, 미국, 일본 및 독일 등 선진시장마저도 10%대 감소했다.

반면, 효과적인 코로나19 방역, 정부의 내수촉진 정책, 신차효과 등에 힘입어 세계 10대 자동차 내수시장 중 유일하게 내수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시장규모는 2019년 세계 12위에서 지난해 9위로 상승했다.

코로나19 사태 속 지난해 한국 자동차 내수판매 최대 실적 기록

지난해 자동차 수요 특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동차 내수판매가 금액 기준 2019년 59조 원에서 2020년 68조 원으로 15.9% 증가했다. 차량 당 평균 판매가격도 전년대비 9.2% 상승함으로써 자동차 수요의 고급화 추세가 계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판매는 사상 처음으로 30만 대를 돌파해 시장 점유율이 2019년 15.3%에서 2020년 15.9%로 높아졌다.

전기동력차(HEV,EV,FCEV)가 하이브리드차와 전기화물차 판매호조 등에 힘입어 2020년 22만5천 대가 판매, 점유율은 10%를 돌파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가 모든 동력원 중 가장 높은 증가율(66.5%)을 보이면서 17만3천 대가 판매돼 LPG 판매 규모를 넘어섰고, 수소전기차는 2020년 5천841대 판매돼 2020년 누적보급이 1만대를 돌파, 세계 수소전기차 보급 선도시장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했다.

구매 주체별로는 20대, 30대를 포함한 전 연령대 개인의 구매가 살아나면서 개인 수요가 9.2% 증가했다.

법인·사업자 구매는 개인보다 낮은 증가율(5.2%)로 신차구매 중 비중은 2019년 27.6%에서 지난해 26.9%로 0.7% 줄었다.

KAMA 관계자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최악의 여건에서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을 기록한 것은 특히 자동차 산업생태계 유지 차원에서 고무적’이라며 ‘올해에는 내수위축이 우려돼 수출확대로 업계가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도록 친환경화, 고급화, 전동화를 위한 R&D 확대, 주당 52시간 근로제 탄력운영을 통한 노동유연성 제고 등 정부의 각별한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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