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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최근 5년간 연평균 48% 증가

완성차 업체, 환경 규제 영향 전기차 생산 비중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 직면

[산업일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이하 KITA)에서 최근 발표한 ‘성장 산업의 선두주자, 전기차의 수출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2017년 고점을 기록한 이후 감소세로 돌아섰으나 전기차의 판매량은 지난 5년간(2015~2019년) 연평균 48%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해 왔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지난해 세계자동차 판매는 약 1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전기차는 오히려 판매가 급증하며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코로나19 이후 세계 각국은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전기차 구매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충전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지속 가능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기회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의 공급 측면에서는 환경 규제로 인해 완성차 기업들이 전기차 생산 비중을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했고, 2022년까지 약 500종의 전기차 모델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소비자의 선택권도 넓어질 전망이다.

수요 측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노후 차량의 교체가 지연되면서 풍부한 글로벌 대기수요가 형성됐다.

또한, 경기 부양을 위해 각국이 전기차 구매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거나 기한을 연장하는 등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는 점도 판매 증가의 원인으로 꼽힌다.

코로나19 이후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는 지역에 따라 차별화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인식과 규제 수준이 높은 유럽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20.4%였으나 친환경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68.0%로 나타나 유럽이 친환경차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했다.

특히, 배터리 전기차의 유럽 수출은 전년보다 74.8% 증가했으며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에 대한 수출은 각각 624.3%, 112.2%, 260.2%로 세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다.

배터리 전기차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2020년 우리나라의 대세계 친환경차 수출은 전년 대비 19.3% 증가했다.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최근 5년간 연평균 48% 증가

한편, 경쟁력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2020년 1~3분기 수출액을 기준으로 배터리 전기차 세계 4위, 하이브리드차 7위, 친환경차 전체로는 5위를 차지했다.

현시비교우위지수(RCA)로 평가한 우리나라 친환경차의 수출경쟁력은 배터리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의 경쟁력이 2017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전기차는 작년 수출 규모가 995대로 아직 미미하지만 수소 트럭이 처음으로 유럽으로 수출되며 전년 대비 26.3% 증가했다.

전기차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배터리 부문에서도 국내 기업들이 약진하며 2020년 1월~11월 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 2, 4, 5위를 차지했다.

KITA 관계자는 보고서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확고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환경규제 및 인센티브 정책, 시장 트렌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모델의 전기차를 적시에 공급해야 한다’며 ‘아울러 기업은 전동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화 등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따르는 리스크를 관리하고 신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 인공지능, 센서 등 밸류체인의 각 부분에서 인수합병 및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전 세계적 환경 규제 강화에 발맞춘 제도 정비와 인프라 구축, 중장기 R&D 투자를 통해 우리나라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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